사회과학 에릭슨 이론

 1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1
 2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2
 3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3
 4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4
 5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5
 6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6
 7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7
 8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8
 9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9
 10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10
 11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11
 12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Erikson의 생애
에릭슨은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덴마크인 아버지와 유태인 어머니 사이에서 출생하였다. 출생 전에 부모가 헤어져서 세 살 때까지 모친 슬하에서 자랐으며, 어머니가 소아과 의사와 재혼하면서 의붓아버지와 함께 살았다. 에릭슨은 수년이 지나서야 자신의 친아버지가 아님을 알았다. 어린 시절 에릭슨은 어머니와 의붓아버지는 유태인이었지만 자신은 금발과 푸른 눈을 가졌기 때문에 유태인 친구들로부터 이교도라는 놀림을 받았다. 이러한 경험이 후에 그의 정체성 위기와 혼미에 관한 연구의 기초가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에릭슨은 고등학교 때 고대사와 미술에 뛰어난 두각을 드러냈지만, 틀에 박힌 학교 분위기를 싫어하였다. 졸업 후 상실감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감에 사로잡혀 에릭슨은 대학 진학 대신에 미술 공부를 위해 유럽으로 갔다. 25세에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지도 하에 아동 정신 분석 수련을 받게 되며 이것이 심리학과의 최초 만남이었다. 27세 때 그는 에릭슨은 미국의 미술가이며 작가인 Serson 과 결혼해서 가정을 이루게 되었으나 히틀러의 탄압에 의해 가정은 파괴되고, 1933년 유럽을 떠나 미국 보스턴으로 가서 아동 정신분석가로 개업하였다. 그 곳에서 3년을 보낸 후 서부의 예일 대학의 인간관계 연구소에서 아동 정신분석 치료와 정상 아동을 대상으로 종단적 연구를 하였다. 이 시기 동안에, 그는 1)아동의 공간적, 놀이 행동에서 보이는 사회적 모델의 의 개념을 설정하였으며, 2) 자아의 발달을 지속적인 과정으로 파악하고. 3)시공간 속의 인간에 대해서 문화인류학적 의문을 가지게 되었으며, 4) 그로 인해서 현지조사차 인도로 건너가서 인간 간디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그는 프로이드가 밝혀 내지 못한 다양한 문화권에서 성장하는 정상적인 아동들의 삶을 찾아내려고 하였다. 1949년 개인의 자유와 학문의 자유를 위협하는 충성 서약서 서명 거절로 캘리포니아 당국으로부터 추방당한 후 메사추세츠주의 오스틴 릭스 센터에서 수석 자문위원으로 1960년까지 일했다. 비록 공식적인 학위는 갖지 않았지만 하버드 대학의 교수로 임명되고, 은퇴할 때까지 그곳에서 일했다.
에릭슨의 가장 중요한 저서는 ‘아동기와 사회’(1950)이다. 이 책에 앞으로 밝히게 될 그의 유명한 인생 8단계 론이 출판되었으며, 인생의 전 단계를 통해 이 8단계들이 상이한 문화에서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보여주었다. ‘청년 Luther(1958)와 ‘간디의 진실’(1969)에서는 역사물 속에서 정신분석학적 과정을 밝혀 나갔다. ‘정체성 : 청년기의 위기’(1968)는 청년기 정체성 위기와 극복과정을 보여주는 그의 대표적인 저서 중의 하나이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이 실은 고대의 희랍신화에서 발생된 것이 많은 데 반해 에릭슨의 개념은 시, 민속 그리고 일상생활의 지혜를 참조하고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프로이드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그의 새로운 이론을 전개했다.
2.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의 주요 개념
(1) 자아(ego)
프로이드는 자아가 원초아로부터 정신 에너지를 배분 받음으로써 분화되는 것으로 보고 있지만 에릭슨은 일생 동안의 신체심리사회적 발달 과정에서 외부 환경에 대치하고 적응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역동적인 힘으로 규정하였다. 자아는 개인이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데 필수적인 기본적 기능을 수행하는 성격의 일부분으로서, 자아기능은 타고난 것이며, 성숙과 신체심리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한다. 자아는 기본적 욕구의 충족, 타인과의 동일시, 학습, 발달과업의 성취, 효과적 문제해결, 내적 욕구와 환경적 조건, 기대, 스트레스 및 위기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자아는 자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지만, 성격의 일부분이므로 내적 욕구와 충동 그리고 내면화된 타인의 특성과 기대, 규범, 가치관들과 관련지어 이해하여야만 한다. 자아는 개인과 환경간의 관계를 중재할 뿐 아니라 성격의 다양한 요인들 사이의 내적 갈등을 중재한다. 자아는 개인을 불안과 갈등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방어기제를 사용하며. 이러한 방어기제는 적응적 목적이나 부적응적 목적에 모두 사용된다.
사회 환경은 성격을 형성하며, 성공적인 대처능력을 고양시키거나 방해하는 조건을 제공해준다. 따라서 자아기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성, 연령 및 생활양식의 차이뿐 아니라 문화적, 인종적 그리고 민족적 다양성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자아의 대처능력 결여뿐만 아니라 개인의 욕구와 능력이 환경적 조건이나 자원과 합치되지 않을 때, 사회적 기능상의 문제가 나타난다.
(2)점성적(epigenetic) 발달과 인생주기
에릭슨은 인간을 정신신체적, 대인 관계적, 사회문화적, 역사적이라고 하는 다차원적 존재로 취급하여 자아를 그 통합의 주체로 취급하고 있다. 그리고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적 발달이론을 자아 심리학의 입장으로부터 심리사회적 발달 론으로 발전시켰다. 그의 이론은 생물학으로부터 빌려온 점성적(epigenetic) 발달의 입장에 서 있다. 생물학에서 점성설이란 생물의 발생은 알속에 처음부터 발달해야 하는 각 부분이 내장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점차 분화해 간다고 하는 학설이다. 에릭슨은 점성 원리를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