촘스키Avram Noam Chomsky

 1  촘스키Avram Noam Chomsky-1
 2  촘스키Avram Noam Chomsky-2
 3  촘스키Avram Noam Chomsky-3
 4  촘스키Avram Noam Chomsky-4
 5  촘스키Avram Noam Chomsky-5
 6  촘스키Avram Noam Chomsky-6
 7  촘스키Avram Noam Chomsky-7
 8  촘스키Avram Noam Chomsky-8
 9  촘스키Avram Noam Chomsky-9
 10  촘스키Avram Noam Chomsky-10
 11  촘스키Avram Noam Chomsky-11
 12  촘스키Avram Noam Chomsky-12
 13  촘스키Avram Noam Chomsky-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촘스키Avram Noam Chomsky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암 촘스키(Avram Noam Chomsky)
Ⅰ. 서론
Ⅱ. 본론
ⅰ. Noam Chomsky, 그는 누구인가
ⅱ. 『미국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ⅲ. 이슬람에 대한 서구(미국)의 왜곡과 과장
ⅳ. 열강들의 정복의 역사
Ⅲ. 결론-저자의 생각과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Ⅰ. 서론
오래 전 2002년 발생한 ‘미군 장갑차 여중생 사망 사건’의 희생양이 되어버린 미선이와 효순이. 지금 그들을 기억하고 있는 사람들은 과연 몇이나 될까? 나는 그 당시의 일을 아직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당시 장갑차 사건을 일으킨 부대는 미 2사단 캠프 케이시로 동두천에 위치하고 있었다. 나는 당시 군 복무 중이었으며, 우리 부대는 동두천과 약 37km떨어진 그리 멀지 않은 곳이었다.
사건 발생 후 며칠이 지나서 동두천으로 갈 일이 생겨서 간부와 함께 그의 차를 타고 갔다. 우리는 문제의 캠프 케이시 앞에 신호가 걸려 차를 세우고 있었다. 캠프 케이시 앞에는 어린 중학생들과 어른들이 미군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고 있었다. 그 중 어느 한 여중생이 신호대기를 하고 있는 우리를 보았다. 그녀는 갑자기 우리에게 달려왔다. 그리고 차 창문을 두드리며, 아저씨들 우리나라 군인 아니냐고 묻더니, 우리나라 군인이 우리나라 사람 지켜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재차 물으며, 눈물을 글썽거렸다. 때마침 신호가 바뀌어서 우리는 황급히 그 자리를 피했다. 도망가는 우리의 등 뒤로 미군이 친구들을 죽일 때 아저씨들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었느냐는 그 여중생의 가냘픈 외침이 귓가에 들려왔다.
6.25전쟁 기간 미군에 의해서 수 없이 자행되었던 양민학살 대표적 사례로 노근리 양민학살 사건이 있다. 6·25전쟁 발발 직후인 1950년 7월 노근리의 철교 밑 터널 속칭 쌍굴다리 속에 피신하고 있던 인근 마을 주민 수백 명을 향하여 미군들이 무차별 사격을 가하여 300여 명이 살해되었다. 1999년 9월 미국 AP통신은 당시 미군은 노근리 부근에서 발견되는 민간인을 적으로 간주하라는 명령을 받았으며, 이 명령에 따라 학살사건이 발생했다고 보도하였다. AP 통신의 보도는 비밀해제된 당시 군 작전명령 중에서 그들(피난민들)을 적군으로 대하라라는 명령의 원문(原文), 미군 제1기갑사단과 미군 육군 25사단 사령부의 명령서 등 미군의 공식문건 2건과 참전미군 병사들의 증언 등을 토대로 한 것이다. 1999년 말 유족들의 미국 방문을 계기로 미육군성은 이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유족들에 대한 보상문제를 한국 측과 협의할 예정임을 밝혔다. 2000년 1월 9일 미국 측 대책단장인 루이스 칼데라 미육군성 장관과 민간전문가 7명을 포함한 18명의 미국 측 자문위원단이 내한하여 12일까지 한국 측 조사반으로부터 사건개요 및 조사상황을 청취한 뒤 충청북도 영동의 사건현장을 찾아 피해 주민들의 증언과 요구사항을 들었다. 정부는 2005년 5월 이 사건 피해신고를 받아 사망 150명, 행방불명 13명, 후유장애 55명(현재 생존자 30명) 등 218명의 희생자와 2천170명의 유족을 각각 확정하고 30명의 후유장애자에게 1인당 300만-2천100만원까지 4억1천858만원의 의료지원금을 지급키로 했으며, 지난 7월 28일에는 사건현장에서 노근리 양민학살 55주기 합동위령제가 열렸다.
이나, 정치테러 대표적 사례로 백범 김구 선생 시해사건이다. 1949년 6월 26일 백범 김구 선생 시해사건의 주범 안두희가 미군 방첩대(CIC) 정보원이자 정식 요원이었으며, 우익청년 단체였던 백의사 특공대원으로 활동한 사실이 미 국립공문서 보존기록관리청 문서를 통해 처음으로 밝혀졌다고 2001년 9월 3일 국사편찬위원회가 공개했다. 편찬위측은 해외사료 이전사업의 일환으로 미국에 파견한 방선주 박사와 정병준 박사가 미국 정부 측에 수년 전부터 비밀해제를 요구해 열람하게 된 「김구:암살에 관한 배후 정보(Kim Koo:Background Information Concerning Assassination)」란 제하의 미 육군 정보국 문서파일(RG 319, Entry 85A, 1949년6월29일 작성)에 이 같은 사실이 적시돼 있다고 밝혔다. 이 문서에 따르면 48년 말까지 CIC요원으로 한국에 근무했던 미 육군 소령이 이후 미 본토로 귀환, 미 1군 정보과장으로 근무 중 1949년 김구 선생 시해사건이 발생하자 이 문서를 작성했으며, 이 문서는 신뢰도면에서 A, B, C, D, F(각 1, 2, 3, 4등급으로 세분)등급 중 A2등급을 받아 신뢰도가 높다는 미군 자체평가가 붙어있다고 편찬위측은 말했다. 편찬위측은 “이 문서에 김구 선생 시해사건 당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빠져있어 미 방첩대가 시해사건의 배후였는지는 알 수 없으나 작성자는 한국 근무 당시 안두희를 잘 알고 있었고, 안씨가 CIC를 위한 정보원으로 일하다 나중에 정식 요원이 됐다고 기록했다”고 말했다. 비록 구체적 증거는 나오지 않았으나, 정황상 어느 정도의 개입이 있었을 것이란 게 지배적인 견해이다.
, 빨갱이 사냥 대표적 사례로 제주 43사건이 있다. 1945년 12월의 ‘모스크바협정’의 결의에 따라 한국에 독립적 ·민주적인 통합정부를 세우기 위하여 ‘미소공동위원회’가 설치되었다. 그러나 2차에 걸친 공동위원회는 1947년 8월 12일 결렬되었고, 한국문제는 미국의 제안으로 9월 17일 국제연합(UN)에 상정되었다. UN에서는 선(先)정부수립·후(後)외국군철수를 주장한 미국과 정반대의 입장을 고수한 소련이 날카롭게 대립하였다. 결국 UN총회는 1948년 3월 31일 안에 UN 감시하의 한국총선거를 실시할 것을 결의하여, 호주·캐나다·중국·엘살바도르·프랑스·인도·필리핀·시리아·우크라이나 등 9개국 대표로 구성된 ‘UN한국임시위원단’을 발족시켰다. 위원단은 1948년 1월 초부터 서울에서 활동을 개시하였으나, 소련군의 입국거부로 북한에서는 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위원단은 그해 2월 26일 마침내 미국의 결의안을 압도적 다수로 가결시켜 5월 10일 이내에 선거가 가능한 지역인 남한에서 총선거를 실시한다는 선언문을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좌·우익의 대립이 날로 격화되었다. 그러한 가운데서도 남한 단독정부수립을 반대하는 김구(金九)·김규식(金奎植) 등은 ‘남북대표자연석회의’ 개최를 제의하여 북한에까지 다녀오기도 하였으나 결국 아무런 성과도 거두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 아래에서 미군정법령인 선거법에 따라 남한의 단독총선거가 시행되었다. 이에 남한만의 단독선거에 반대투쟁을 벌이던 제주도민에 대한 경찰 및 우익단체의 무차별한 테러가 극심하여 도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북 출신의 경찰관들이 제주에 파견되자 이를 계기로 좌익세력은 남한만의 단독선거 ·단독정부 반대, 반미 ·반경찰 ·반서북청년단 등의 구호를 외치며 민중봉기를 주도하며, 유격전을 벌이기 시작하였다. 이에 미군정청은 경찰병력을 제주에 투입하여 이를 진압하려 하였으나, 사태가 더욱 악화되자 군을 투입하여 제주도민들을 빨갱이로 몰아 제주도 전체를 초토화시켰다. 그 과정에서 약 9만 명의 이재민과 엄청난 재산피해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다. 또한 이 사건으로 인하여 제주에서는 5 ·10선거를 치르지 못하였다. 비록 이 사건은 발발 1년 만인 1949년 5월 일단 종결되었으나, 봉기의 여파로 인한 완전진압은 6 ·25전쟁을 거쳐 1954년에 가서야 가능하였다.
등은 온데간데없이, 오히려 미국은 우리의 혈맹이요, 구세주요, 자유민주주의의 영원한 수호자로 둔갑해 버렸다.
과연 그들이 진정 우리를 위해 피를 흘렸던가?
그들은 이 땅에 점령군 1945년 9월 7일 태평양 방면 미 육군 총사령관 맥아더는 미군이 남한의 점령군임을 분명히 하는 「포고령 제1호」를 발표하였다. - 역사학 연구소,『바로 보는 우리 역사2』, 거름, 1991, p130~131. 이하 바보사2.
으로 들어왔으며, 그들의 정치적 목적에 의해 우리 민족을 반으로 갈라놓았고 1947년 3월, 미국은 이른바 ‘트루먼 독트린’을 발표하여 동서 대결을 강조하는 냉전시대의 막을 올렸다. 이것은, 미국이 소련과 지금까지 유지하여 온 협력관계를 포기하고, 소련과 식민지반(半)식민지의 민족해방운동세력에 대한 적극적인 봉쇄정책으로 전환했음을 뜻하였다. 이와 함께 미국은 차츰 남한 단독 정부 수립을 확고한 방침으로 내세우기 시작하였다. - 바보사2, p1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