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 모임의 특징과 역할

 1  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 모임의 특징과 역할-1
 2  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 모임의 특징과 역할-2
 3  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 모임의 특징과 역할-3
 4  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 모임의 특징과 역할-4
 5  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 모임의 특징과 역할-5
 6  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 모임의 특징과 역할-6
 7  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 모임의 특징과 역할-7
 8  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 모임의 특징과 역할-8
 9  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 모임의 특징과 역할-9
 10  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 모임의 특징과 역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 모임의 특징과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 모임의 특징과 역할
1. 서언
사도행전의 새로운 공동체는 유대교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거나 유대교 내의 여러 분파 가운데 하나가 아니라 진정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성령이 능력 있게 역사하시는 새로운 이스라엘이다. 누가는 신자들이 함께 모여 무엇을 했는지에 대하여 다루며, 모임의 배경이 되었던 역사적 사건을 강조한다(13:2,20:7~11).
사도행전 2: 42는 초기 그리스도인들의 활동을 간략히 요약한다.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 쓰니라.” 어떤 주석가들은 본문에 언급된 네가지 요소가 연속적으로 진행된 예배의 과정으로서 초기의 예배 형태를 보여준다고 말한다. 즉 당시의 규칙적으로 교훈과(식탁)교제, 그리고 주의 만찬 및 기도로 진행되었다는 것이다. Jeremias, Eucharistic Words, 118-22, followed by Marshall, Luke : Historian, 204-6, and Acts, 83. Haenchen,Acts,191. 그는 이 입장에 대해 강하게 반대한다.
기독교는 오순절 성령의 강림을 통해서 교회가 형성되고, 폭발적인 복음전파 운동을 계기로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이 복음은 신앙생활뿐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삶등 다양한 방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오늘날 세계문명의 최대원천이자 현대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저력이기도 하다. 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 모임의 특징과 역할을 살펴봄으로 하늘과 땅의 새로운 접촉점으로서 예루살렘의 제자들에게 성령을 부어주시고 그들의 증거를 통해 모든 나라를 마지막 시대의 축복에 동참케 하시는 초대교회 새로운 공동체에 대한 사도행전의 언급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2. 공동체 형성 배경
1) 정치적 상황
그리스도 탄생시 지중해 인근의 땅들은 로마의 지배하에 있었다. 로마는 해안지역 뿐 아니라 내륙까지 지배하였다. 또 라인강, 다뉴브 강을 경계로 북부까지 이르러 북 아프리카와 이집트에까지 이르렀으며, 동으로는 아르메니아와 페르시아까지 광대한 지역을 지배하고 있었다. B.C331년 알렉산더 대왕은 페르시아를 멸망시키고 10년 만에 유럽의 그리스와 아프리카의 이집트, 그리고 아시아의 광대한 지역을 통합하게 된다. 그의 정복은 단순히 군사적인 정복에 그치지 아니하고 문화나 종교적인 포용정책을 실시하였으며, 동서문화의 융합을 이끌어 지중해를 하나의 세계를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문화의 통합은 지중해를 내해로 한 문화권을 이루게 함으로 기독교의 급속한 전파에 발판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당시에 광범위하게 사용된 그리스 언어는 하나의 세계어로 기독교의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B.C.63년 로마의 봄페이 장군이 팔레스타인을 정복하였다. 봄페이의 정복으로 유대는 시리아의 로마 속주의 일부로 편입되었다. 뿐만 아니라 A.D. 6년경에는 유다는 로마 제국의 관할지역이 되었다. 이처럼 팔레스타인은 주변 강대국들의 각축장이 되었으며, 빈번한 전쟁으로 인해 주민들은 극도의 피폐한 환경 속에서 살아야 했다.
2) 사회, 경제 상황
유대 땅은 대부분 황무지로 농사하기에는 적하지 않았다. 그러나 갈리리 북부나 예루살렘 주위의 소규모 평지에서는 농사가 가능했다. 목축업은 유다의 협소한 곳에서 이루어졌고, 어업은 유대인들의 중요한 직업이었다. 수공업으로는 직조공, 대장장이 도공들이 있었고, 예루살렘에서는 세계각지에서 오가는 성지순례 객과 절기를 지키러 오는 사람들로 인해서 상업이 발달하게 되었다. 헤롯왕 당시 건축업이 많이 성행하여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얻을 수 있었지만, 팔레스타인에는 가난과 구걸과 약탈이 심했다. 특별히 사회구조의 맨 밑바닥을 구성하고 있었던 거지 부랑자 문둥병자등은 예수님 당시에 치유활동의 대상이 될 수 있었다. 노예제도 또한 사회구성의 한 부분으로 세대를 반복해서 세습되었으며, 전쟁노예, 광산의 산업노예, 부한 노예, 수입을 가질 수 있는 자유로운 노예들이 있었다. 당시에 유대사회에는 남존여비사상이 팽배했으며, 남성주도의 사회적 활동으로 주도 되었다.
초대 교회는 노예에서부터 왕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으로 구성될 수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