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사회의 전통과 변화

 1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사회의 전통과 변화-1
 2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사회의 전통과 변화-2
 3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사회의 전통과 변화-3
 4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사회의 전통과 변화-4
 5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사회의 전통과 변화-5
 6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사회의 전통과 변화-6
 7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사회의 전통과 변화-7
 8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사회의 전통과 변화-8
 9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사회의 전통과 변화-9
 10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사회의 전통과 변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사회의 전통과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제1장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1) 한국의 교육제도
1970년대 이후 21세기를 맞이하기까지 한국의 교육제도는 무수한 전통과 변화를 가져왔다. 요즈음의 교육제도는 교육인적자원부와 대학 간에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 첫째. 대학별 본고사 불가이다. 둘째. 고교등급제 불가이다. 셋째, 기여 입학제 불가이다. 대학 당국들은 정부가 사립대학 재정의 4%에 불과한 국고 보조를 회기적으로 늘리든지 아니면 기여 힙합제를 허용해야 한다고 비판적으로 요구하다. 이러한 대학입시와 관련된 교육 정책과 비판은 교육제도에 많은 손실을 학생들에게는 피해를 가져온다. 한국의 교육의 큰 이슈는 민주화데 민주화 운동을 통해 교육제도를 비판적으로 개혁하려는 움직임이 필요하다.
1.교육의 민주화
교육에 민주화와 참교육의 실현을 위한 비판적 의식을 지닌 교사들의 의해 이루어졌다. 참교육 운동 교육 개혁의 감추어진 역사를 알게 하고 그와 함께 한국 민주화 운동의 역사와 연결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교사 운동은 1985년 YMCA 중등학교 교사협의회에 의해 민중교육지가 발간되었다. 이 민중교육사건에 정부 정책이 개입한 결과 1986년 5월 교사들은 교육 민주와 선언한다.
①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②교사인권의 보장 ③관료적인 행정으로부터 벗어난 교육의 자치성과 실천. ④자율적 교사회의 보장 ⑤입시 지옥의 원인인 경쟁적 교육 구조의 개선이다. 이 선언은 우리나라의 심각한 교육 현실을 공공 사회에 드러나게 하는 계기를 가져왔다. 전교조의 정신과 시초는 교육 민주화 과정의 실천적 운동이며 교육 현장에 발을 딛고 있는 교사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운동과 실천 그 자체라고 해석한다. 그러나 운동의 정신은 시간이 흐르면서 변한다.
2. 한국 교육 제도의 문제와 해석
해마다 대학입시 제도 때문에 200명의 학생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이 한국의 교육 현실이다. 대학입시의 문제로 입시는 사회진출의 관문이 되기 때문에 좋은 대학을 들어가기 위해 하루 14시간 이상 공부를 하고 이 목적을 위해 온 가족이 동원된 희생을 한다. 입시준비 위해 사교육비는 국가 경쟁력에 영향을 미친다. 사교육비는 공교육비에 3배가 넘는다는 것이 통계다. 두 번째는 교육의 자율성의 문제이다. 교사들의 실천적 활동은 학교 제도 안에서 제약을 받는다. 그것은 한국의 교육 제도가 중앙집권화 되어 있기 때문이다.
교사들이 창의적인 교육활동 혹은 건설적인 교육활동을 꾀하거나 헌 교육 제도의 비판을 커리큘럼과 교수 학습에 적용하면 조직적으로 막히게 된다. 그것은 교사의 자율성과 중앙집권적 갈등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한국의 교육제도는 엘리트 중심으로 이어지는 교육제도이다. 많은 수의 대학 입학생을 배출할수록 학교의 성취도를 평가받는 업적주의 교육이다. 그러므로 교사들이 힘을 모은다는 것은 권위적이며, 관료적이며, 중앙 집권 화된 교육 행정에 대한 저항이 된다. 셋째, 커리큘럼 개혁의 문제이다. 정부에서 발생하는 커리큘럼은 집권 정부를 가장 잘 표현하며, 선전 혹은 동화시키는 일을 수행하게 된다. 커리큘럼 개혁에는 어느 하나 남이 가장 좋은 것이라는 지배적인 논리보다는 삶의 실천을 위한 커리큘럼과 그의 따른 교사들의 능력과실천이 필요하다. 여기서 커리큘럼 개혁의 두지지 물어야 한다. 첫째, 커리큘럼이 한국의 사회 정치적 이슈들, 즉 민주화, 인간화, 평화와 통일에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야 한다. 교과서에 담신 자료와 이슈들이 학생들에게 전달될 때 교사의 해석학적 노력이 필요하다. 단순한 교과서적 정답 혹은 학력고사 준비를 위한 답안으로서의 지식이 아닌 사회적 분석을 위한 문제 읽기와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 두 번째. 오직 교과서에 의존하는 커리큘럼을 분석하여 물어야 한다. 교과서 중심의 교육 개혁하기위해 두 가지 첫째. 실천 활동이 요구된다. 하나는 교사 자신이 커리큘럼을 만드는 문제이고, 또 하나는 교과서를 통하여 사회를 통제하려는 제도에 대하여 교사들의 민주적으로 연대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2) 한국의 기독교 학교
1. 기독교 학교의 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