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에 이성을 접목한 사상가 안셀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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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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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퀴나스의 비판과
안셀무스 논증의 취약점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에 존재론적 신증명 비판
1. 모든 사람이 ‘그것보다 더 큰 것을 생각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 는다 (예) 스토아학파는 신을 육신을 지닌 것으로 생각
2. 모든 사람이 안셀무스의 정의를 신을 겨냥한다고 가정하면 그것이 오로 지 지성의 개념으로만 존재한다
3. ‘그것보다 더 큰 것을 생각할 수 없는 것’이 존재한다는 것 외에 실재로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적 전통따라 신존재를 후천적 경험으로 증명
안셀무스 논증의 취약점은
1. ‘신’이라는 단어를 ‘그것보다 더 큰 것이 생각될 수 없는 어떤 것’이라는표현이 왜 반드시 신과 동일시되어야 하는가
2. 단순히 생각된 ‘그것보다 더 큰 것이 생각될 수 없는 어떤 것’과 실제로 존재하는 그것 사이의 비교로 단순히 생각된 것의 완전성이 실제 존재하 는 것의 완전성과 동일한 기준으로 측정가능한가?
안셀무스는 자신이 더욱 가치 있다고 판단하는 체계가 경험의 한계를 넘어 사
용가능하며, 그것이 단순히 생각된 것과 실제적인 것의 비교를 허용한다는 사
실에서 논증을 출발
카를 대제의 문예 부흥과
스콜라 철학의 탄생
카를대제의 등장 (742~814)
- 5세기 게르만족 침입으로 침체된 서구사회에 옛 로마 서부지역을 장악하여 800년 교황에게 제왕의 관
- 제국을 문화적으로 재건위해 요크의 앨퀸에게 아헨의 궁정학교 재건 책임 맡김
- 앨퀸은 궁정학교에 다양한 학생이 모이도록 하면서, 대대적 도서관 확충 위해 성서를 중심으로 한 필사작업
- 앨퀸의 교육개혁은 200년이 지나 11세기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13세기에 절정 이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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