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에 대하여

 1  GM대우에 대하여-1
 2  GM대우에 대하여-2
 3  GM대우에 대하여-3
 4  GM대우에 대하여-4
 5  GM대우에 대하여-5
 6  GM대우에 대하여-6
 7  GM대우에 대하여-7
 8  GM대우에 대하여-8
 9  GM대우에 대하여-9
 10  GM대우에 대하여-10
 11  GM대우에 대하여-11
 12  GM대우에 대하여-12
 13  GM대우에 대하여-13
 14  GM대우에 대하여-14
 15  GM대우에 대하여-15
 16  GM대우에 대하여-16
 17  GM대우에 대하여-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GM대우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Ⅱ. 본론
1. 대우자동차에 대해
2. GM에 대해
3. 협상과정
1) 본 협상 전 단계
2) 협상전 대응양상
3) MOU체결
4) 양해각서(MOU) 체결평가
5) 마지막협상
4. 상세한 타결내용
5. GM의 대우자동차 인수를 통한 이익
6. 대우자동차 매각협상의 의의와 효과
7. GM대우의 운영분석
1) GM의 출범당시 지향점과 그 결과
2) GM대우를 활용한 신흥시장 공략
Ⅲ. 결론
대우차 구조조정 일지

Ⅰ. 서론
IMF이후 구조조정 논의와 함께 한국 기업 부실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지나친 사업다각화 문제에 대해서 의미 있는 이론이 제기되어 그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 인도 등과 같은 소위 떠오르는 시장에서의 제도적인 결함이, 그 지역에서 활동하는 개별기업에게 제도적 결함을 보완하고 이를 완충시키는 장치를 기업 내부에 갖도록 함으로써 일견 비효율적으로 보이는 기업 구조를 만든다는 것이다. 즉 개별 기업의 비효율성이, 오히려 기업 내부 원인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외부환경에 더 많은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지난 날, 일부 개발도상국에서는 낙후된 금융시스템과 정부 개입으로 인한 자본 흐름의 왜곡 등에 의해 외부자본시장이 효율적으로 발달하지 못했다. 따라서 그 자구책의 하나로 과거 기업집단 안에 독립된 내부자본시장을 발달시켜 왔던 것이다. 그 결과 한국의 대기업 안에는 대부분 금융과 관련된 계열사들이 존재하고 있다. 결국 한국적 상황 아래에서 대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 내부자본시장을 발달시킨 것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 행위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하겠다.
한편, 이것은 경영환경이 변화하면, 기업의 구조 또한 변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의 움직임이 이미 기업 내부에서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사업구조를 변혁하고 환경변화에 적합한 사업구조로 나아가기 위해, 기업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구조조정과 관련하여 대우자동차와 GM의 합병과정 그리고 그 이후의 상황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97년 IMF경제위기에 들어선 이후 그간 차입경영에 의존해 온 국내 대기업, 특히 재벌기업들도 자금난에 빠지게 되었다. 대마불사의 신화 속에 안주해 온 재벌사들도 하나 둘 무너지던 상황에서 차입경영의 대표주자였지만 국내 재벌 순위 2위에 달하던 대우그룹도 더 이상의 단기차입에 의존할 수 없어 99년 8월26일 대우계열사 12사가 워크아웃을 신청하기에 이르면서 대우자동차도 구조조정이 본격화된다.
대우자동차의 경우 그 구조조정의 돌파구로 애초부터 해외매각을 염두에 둔 정부와 채권단, 그리고 회사는 그간의 부실을 털어내고 제대로 된 기업으로 환골탈퇴하기 위한 제대로 된 내부 구조조정은 등한시한 채 본격적으로 해외매각에 매달리게 된다. 이러한 대우 자동차의 해외매각 추진은 공기업의 민영화 정책과 함께 98년부터 본격화된 DJ의 신자유주의 정책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러한 대우 자동차의 해외매각 추진은 애초의 우선 협상자였던 GM의 포기 → 포드의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및 중도 포기 → GM-피아트 컨소시엄의 단독협상대상자 재선정 등의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DJ정권의 정책적 실패의 대표적인 사례로 끝날 위기에 처해졌다. 이에 정부와 채권단은 GM으로의 매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그간 등한시 했던 내부 구조조정을 본격화하기 시작한다.
1. 대우자동차에 대해
대우자동차는 50년대 미군 차량을 개조해 팔던 신진자동차가 모태로, 신진은 닛산의 블루버드를 조립 생산하던 새나라 자동차를 인수한 뒤 부평공장에서 도요타의 코로나 등을 조립 생산하던 70년대 초만 해도 국내 1위 자동차업체였다. 72년 도요타의 철수 이후 50%의 지분을 인수한 GM과 손잡고 GM코리아로 사명을 바꿨으나 GM의 모델 시보레 1700을 들여다 조립하는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결국 오일쇼크로 현대의 포니와 기아의 브리사를 당하지 못한 채 76년 산업은행관리체제로 넘어가자 다시 간판을 새한으로 바꿨고 대우가 78년 산은의 보유지분을 인수한 뒤 82년 경영권을 장악하면서 대우자동차가 탄생했다.
대우자동차는 80년 기아를 중소형 상용차 전문으로 일원화하고, 승용차는 현대와 새한으로 이원화한 정부의 중화학공업 합리화조치에 따라 사실상 복점체제를 유지하며 이윤을 보기도 했지만 현대와는 달리 고유모델 개발에는 소홀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