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비평 - 건설

 1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비평 - 건설-1
 2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비평 - 건설-2
 3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비평 - 건설-3
 4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비평 - 건설-4
 5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비평 - 건설-5
 6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비평 - 건설-6
 7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비평 - 건설-7
 8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비평 - 건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비평 - 건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요약)

(제 1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의 영향을 우리는 돌아보아야 한다. 이어지는 군사독재 문화까지 볼 수 있다. ‘업적주의 가치관’을 우리는 생각할 수 있게 된다.
1) 유교주의에서 본 가족 이야기
: 한 가족 이야기를 통해 그 시대의 얼마나 유교 사상이 한국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는지 볼 수 있다. 이야기를 해석해 보면, 3차원적인 문화적 접근 방법으로 인종, 종교, 지역과 문화를 보게 된다. 필자의 이야기의 결론은 유교적 가부장제도와 분단 사회의 문화 속에 놓인 이야기이다. 교육과 종교는 사람들에게 문화적 접근으로 다가가야 할 것으로 말하고 있다.
2) 신식민지주의와 군사주의
: 과거의 한국은 전쟁 경제와 국방 정책에 의한 신식민주의로 시대를 개혁하려고 많은 노력들을 한다. 나아가서 핵무기와 군비 강화로 남북한의 경계는 더 엄해진다. 따라서, 군사주의와 신식민주의에 대한 한국의 문제가 무엇인지 모두가 관심을 갖게 되며, 분단사회에서의 교육과 문화는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민주화와 노동자의 인권과 통일의 문제가 이슈로 떠오르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하여 한국교회는 대체로 두 가지 방식으로 접근한다. 하나는 보수주의적 접근으로, 군사동맹과 군비의 증강을 지지하는 접근이다. 다른 하나는 교회의 정의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접근이다.
3) 한국의 교육 제도
: 과거부터 지금까지 한국의 교육 제도는 상당히 많이 변했다. 그 중 대학입시 제도를 꼽을 수 있다. 오늘의 문제만은 아니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갈등을 겪기 때문이다. 과거부터 교육제도의 큰 이슈는 ‘민주화’이다. 민주화의 운동은 학교 교육 제도를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개혁하려는 움직임이다. 수많은 형태와 접근 방법이 등장하지만, 한국 교육 제도의 변화는 아직도 요원한 상태로 남아있다. 실천의 주요 동기는 교사들이 실천적 힘의 단결을 추구하는 시초가 된 것과 교육의 자율성의 문제와 커리큘럼의 개혁의 문제가 있다.
4) 한국의 기독교 학교
: 기독교 학교는 그 자체가 사회의 기구이므로 사회적 통제를 받는다. 현 한국에서 기독교학교는 위기에 처해있다. 외부로는 사립학교법 개정의 문제가 있고, 내부로는 기독교 건학정신의 혼돈과 평준화 교육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자율성과 재정의 문제와 학교 구성원간의 갈등과 동문회의 세력형성과 압력의 문제가 있다. 기독교 학교의 존재 이유는 학교의 기능 중 ‘교육’기능에 초점을 맞춘다. 교회의 교육 사업은 보다 폭넓은 기독교 정신을 가진 민주시민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또, 교회교육과 연관된다. 나아가서 기독교 학교의 방향을 5가지로 볼 수 있다. ①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 ②재정의 뒷받침 ③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 ④신앙심과 실력있는 교사를 정직하게 채용 ⑤교목실의 신앙 프로그램은 교세 확장의 안목에서 벗어나야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