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land 직업 선택 이론

 1  Holland 직업 선택 이론-1
 2  Holland 직업 선택 이론-2
 3  Holland 직업 선택 이론-3
 4  Holland 직업 선택 이론-4
 5  Holland 직업 선택 이론-5
 6  Holland 직업 선택 이론-6
 7  Holland 직업 선택 이론-7
 8  Holland 직업 선택 이론-8
 9  Holland 직업 선택 이론-9
 10  Holland 직업 선택 이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Holland 직업 선택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Holland 직업선택이론
-목 차-
Ⅰ. 서론 4. 홀랜드 진로탐색검사
Ⅱ. 본론 1) 홀랜드 진로탐색검사의 장점
1. 본 이론의 소개 2) 홀랜드 진로탐색검사의 단점
2. 기본원리 5. 홀랜드 검사의 교육에의 적용
3. 육각형 모형과 성격 유형 1) 초·중등 교육
1) 실재형 2) 진로 및 직업교육
2) 탐구형 3) 고등교육
3) 예술형 Ⅲ. 결론
4) 사회형
5) 기업형
6) 관습형
Ⅰ. 서론
John L. Holland(1919 - 2008)는 존스 홉킨스 대학교에서 재직했던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그는 오마하대학교 석사학위를, 미네소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Holland는 광범위한 직업선택이론(theory of career choice)연구의 창시자로 잘 알려져 있다. Holland의 검사는 한 개인의 직업선호도를 나타낸다. 이 검사는 진로심리학자인 Holland의 진로이론에 따라 세상의 모든 직업과 사람들의 직업적 적성을 사회형(S)·탐구형(I)·예술형(A)·진취형(E)·현실형(R)·관습형(C) 등 6가지 유형으로 나눈 검사자료다. 2008년 11월 27일, 홀랜드는 메릴랜드 볼티모어에서 운명했다.
홀랜드 검사는 최근에 "직업/상담심리학분야에서 나온 가장 잘 연구되었고 아마도 가장 가시적인 개념 모형"이라고 묘사된 바가 있다. W. Bruce Walsh, Samuel H. Osipow, 김병숙 역 『직업심리학 핸드북 : 이론, 연구, 실재』, 서울:(주)시그마프레스, 2005, p.103
홀랜드의 이론은 특별히 교육적·직업적 선택을 이해하기에 적합하다. W. Bruce Walsh, Samuel H. Osipow, 김병숙 역 『직업심리학 핸드북 : 이론, 연구, 실재』, 서울:(주)시그마프레스, 2005, p.18
초등학생부터 일반 성인에 이르기 까지 연령에 맞게 검사할 수 있도록 나와 있으며 진로나 직업선택에 관한 검사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Holland의 진로이론과 여섯 가지 유형 그리고 Holland검사의 소개와 함께 검사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이 검사가 교육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본 이론의 소개
본 이론은 몇 가지 간단한 개념과 보다 정교화된 개념들로 이루어진다. 첫째, 사람들은 실제적(Realistic)·탐구적(Investigative)·예술적(Artistic)·사회적(Social)·기업적(Enterprising)·관습적(Conventional)인 성격유형 중에 어떤 한 유형과 닮게 되며, 그 유형과 얼마나 닮았는가에 따라 사람들을 특정 지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정유형과 많이 닮으면 닮을수록 그 유형의 성격특성과 관련행동을 더 많이 나타낸다. 둘째, 사람들이 생활하고 일하는 환경은 6가지 환경모형 즉, 실제적(Realistic)·탐구적(Investigative)·예술적(Artistic)·사회적(Social)·기업적(Enterprising)·관습적(Conventional)인 환경모형과 얼마나 닮았는가에 따라 특징 지워진다는 것이다. 셋째, 사람과 환경을 연결 짓고 성격유형과 환경모형에 대한 지식을 쌓아감으로써 미래를 보다 잘 예견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그 결과로 직업선택, 직업의 안정성과 직업성취, 교육선택과 교육성취, 개인능력과 사회행동, 외부세계에 대한 민감도가 달라질 수 있다.
다음에 소개되는 직업에 대한 4가지 가정은 Holland 이론의 핵심을 이룬다. 이것은 성격유형과 환경형의 성질에 대해 말해주고 있고, 성격유형과 환경모형이 결정되는 과정과 직업적, 교육적, 사회적인 실제 현상 속에서 성격유형과 환경모형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를 보여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