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기독교사] 아시아의 기독교신학을 통한 한국 기독교의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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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시아의 기독교신학을 통한 한국 기독교의 방향성
들어가면서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본 소논문의 주제의 선정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나는 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강의를 통해서 아시아라는 거대한 대륙에 존재하고 있는 기독교의 모습과 그들의 역사에 대해서 흥미를 갖게 되었고, 이 흥미를 한번 한국교회에 적용시켜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단순히 아시아의 기독교를 한국교회에 적용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그들의 역사와 모습을 통해서 현재의 한국 교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이 무엇인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 서양 기독교의 한계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탐구해 보려고 한다.
아시아의 기독교신학
아시아의 기독교사를 통한 한국 교회의 방향성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먼저 아시아의 기독교에 대해서 살펴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시아의 기독교를 일반적으로 우리보다는 낮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보다 상대적으로 뛰어난 우리가 선교를 해야하며, 우리의 신학을 전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실 알고 보면 아시아 대부분의 나라의 기독교사는 우리보다 수 백년이나 앞서 있다.
K.C Abraham은 아시아의 신학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다.
아시아 신학은 상황신학이다. 아시아 신학은 민중의 신학이다. 아시아 신학은 민중들의 삶의 깊은 현실 속에 뿌리내린 여러 가지 다른 이름의 같은 신학이다. 아시아신학은 투쟁 을 다루는 신학이며 민중의 신학이요 달리트의 신학이요 여성의 신학이다. K.C Abraham, 「21세기를 전망하는 아시아 신학」, 『기독교 사상』, 대한기독교서회, 1997, 238.
처음에 아시아의 교회는 서구교회의 선교를 받았기 때문에 아시아의 기독교신학도 서구의 기독교신학과 다를 것이 없었다. 그러나 19세기부터 점차 아시아교회는 서양과는 다른 ‘아시아’라는 지역의 특수한 문화와 환경에 대한 신학적 관심과 문제의식을 가지고 자신들만의 신학을 창조하기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한국교회는 더 이상 서구교회의 신학에 대해 연구하고 따라갈 것이 아니라, 우리도 아시아의 한 나라라는 것을 인식하고, 아시아의 사회-정치적배경과 종교-문화적인 요소를 담고 있는 아시아 신학에 대해서 연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서양의 기독교의 한계와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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