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과 고등교육의 개혁 과제와 방향

 1  직업교육과 고등교육의 개혁 과제와 방향-1
 2  직업교육과 고등교육의 개혁 과제와 방향-2
 3  직업교육과 고등교육의 개혁 과제와 방향-3
 4  직업교육과 고등교육의 개혁 과제와 방향-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직업교육과 고등교육의 개혁 과제와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직업교육과 고등교육의 개혁 과제와 방향
1. 고등교육의 위기와 21세기 당면 과제
1) 고등교육의 위기와 특성화 과제
우리나라의 고등교육기관으로는 전문대학, 개방(산업)대학, 대학, 특수대학원, 그리고 대학원 등이있다. 오늘날 한국 고등교육기관의 당면 과제는 입학 적령기 학생의 감소, 장기간의 청년실업, 이공계 분야 학과 진학 율의 저조, 산업체 요구에 부응하는 학과 개혁,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산학협력체제 구축, 지역 간 고등교육기관 운영 균형의 파괴, 외국대학 분교의 국내 개교 등에 관한 것이다.
고등교육기관이 당면하고 있는 위기 상황에서 각 기관들은 각기 고유한 역할을 정립함으로써 고등교육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고,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고등교육의 정상화를 이룩하며, 또한 세계적인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다. 고등교육의 개혁방안은 바로 세계 각국의 고등교육기관이 인적 및 물적 자원의 활용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의 특성화를 통해 이룩될 수 있는 것이다.
인적 자원의 활용 분야 중에서 우선적으로 개혁 되어야 할 것은 2가지인데,
첫째, ‘교육의 효율성’은 고등교육을 받은 대학생들이 얼마나 지역사회와 기업체가 요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둘째, ‘직업의 다양성’은 사회에 대학생들이 원하는 직업이 얼마나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2) 지식기반시대 고등교육의 발전 전략
지식기반사회에 전문 분야의 직업은 경제적인 부가가치를 증대시켜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소위 선진국과 후진국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전문 분야의 직업이 얼마나 있는지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전자는 교육수요자인 대학생 본인과 산업체의 요구를 고등교육 개혁 방안에 반영을 하는 것이고, 후자는 지식기반시대에 대비한 직업교육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다. 지식기반시대의 첨단산업 분야는 비고용 속의 고성장을 경영의 특징으로 한다. 첨단산업의 시설은 인공지능의 기계화를 이룩하였고, 이를 통해 생산성은 증가되었지만 인력의 고용은 감소하고 있다. 그러므로 기존의 기간산업과 첨단 과학기술산업, 생태환경과 관광서비스 산업, 교육문화와 건강복지 산업 분야들간의 상호보완 방안을 마련하여 보다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
2. 직업교육의 개혁 과제와 개혁 방안
1) 직업교육의 개혁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