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 독일 초중등 교육개혁

 1  [교육개혁] 독일 초중등 교육개혁-1
 2  [교육개혁] 독일 초중등 교육개혁-2
 3  [교육개혁] 독일 초중등 교육개혁-3
 4  [교육개혁] 독일 초중등 교육개혁-4
 5  [교육개혁] 독일 초중등 교육개혁-5
 6  [교육개혁] 독일 초중등 교육개혁-6
 7  [교육개혁] 독일 초중등 교육개혁-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개혁] 독일 초중등 교육개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독일 교육개혁의 목적

2. 독일 교육개혁의 내용 및 특징

3. 독일 교육 개혁의 역사적 개관

4. 실질적 교육개혁 사례

5. 독일의 교육개혁이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1. 독일 교육개혁의 목적

대내적으로는 시대와 사회의 필요성에 부응하는 인재를 효과적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긴 전통을 가진 독일 고유의 교육제도를 개선함으로써 교육기관의 전반적 운영을 효율화를 추구한다. 대외적으로는 이를 통해 교육 시장에서의 국제 경쟁력을 확보를 추구한다. 교육을 통한 인재의 양성이 국가 경쟁력 강화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교육제도의 개혁이 필요하다.


2. 독일 교육개혁의 내용 및 특징

위에서 언급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독일 교육제도의 권위와 전통을 깨트리고 이례적으로 미국식 제도를 도입하였다. 그러나 국민적 자존심을 바탕으로 하는 노령 수구층의 반발도 심하고, 개혁의 필요성과 새 제도의 졸속 시행이라는 문제 사이에 수년간 과열된 논쟁이 있어 왔다. 이에 대해 독일 정부는 교육 개혁에 대한 시대적 필요성, 현실 사회의 수요 등 불가피성을 표방하며 교육 개혁 정책을 추진해 왔다.

1) 독일 교육 제도의 문제점
최근 독일 교육 경쟁력 약화의 원인으로 꼽히는 요인은 조기 진로 확정시스템과 도제제도이다. 독일 교육은 다른 유럽국가에 비해 오랫동안 어린이의 조기 진로 확정제도라는 독특한 전통에 의존해 왔다. 독일 어린이들은 10세인 초등학교 4학년을 마친 뒤 대학 진학을 위한 인문계 중·고교(김나지움)나 직업학교(레알슐레 또는 하우프트슐레) 중에서 택일을 하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불과 열 살에 미래의 능력까지 모두 파악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물론 나중에 다른 적성이 발견될 경우 다른 길을 갈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기는 하지만, 이 제도로 인해 학생들의 일부분이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개발하지 못한 채 학업을 마치게 된다는 지적도 있고, 심한 경우 재능 있는 소년이 사회성 부족으로 인해 문제아로 전락하는 예까지 있다고 한다. 또한 중세의 길드 제도에서 시작된 도제식 직업 교육 시스템도 현재 사회에서 취약점을 보이고 있으며, 독일 인력의 경쟁력을 끌어내리는 있다고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