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 반박 REPORT

 1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 반박 REPORT-1
 2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 반박 REPORT-2
 3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 반박 REPORT-3
 4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 반박 REPORT-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 반박 REPORT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
반박 REPORT
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다. 또한 올바른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내부적인 능력을 개발시키고 미숙한 상태를 성숙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추구하는 바가 달라졌다. 의미는 예전과 같지만 어느 순간부터 교육은 취업과 입신양명 즉, 출세하기 위한 수단으로 바뀌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서 공교육보다 사교육을 지향하게 되었는데 그렇게 된 또 다른 이유는 경제의 양극화라고 할 수 있다.
1997년 IMF 사태 이후 중산층이 붕괴하고 경제 양극화가 시작되었는데 이로 인해서 교육영역에서도 양극화 문제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더구나 우리나라의 경우 학부모들의 교육열이 높기 때문에 이는 계급 양극화로 치닫게 되어 빈곤이 세습되는 계급사회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소득격차와 계층별 지출 차이에 따라서 교육의 기회에서도 차이가 생기게 되고, 교육 기회의 균등성과 향후 계층 간 이동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따라서 소득차이에 따른 교육격차의 원인과 문제 등을 통해서 그 관계가 필수불가결한지 알아보고 교육의 양극화 현상을 완화시킬 해결 방안을 지금부터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교육격차가 사회적으로 문제인가?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IMF 사태 이후로 중산층이 붕괴되어 경제 양극화가 심화되었다. ‘상위 20%가 나머지 80%를 먹여 살린다’라는 말처럼 부가 극소수에게 편중되고 가속화되면서 과도한 사교육비 문제가 등장하게 되었고, 소외계층이나 저소득층 학생들은 이제 자신의 노력만으로 계층을 넘기 어렵게 되었다.
이는 교육기회에서도 차이가 나게 된다. 아무래도 소득층이 높을 경우 그만큼 교육 기회 선택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사는 지역에서도 차이가 나는데 대도시에서 거주할 경우 다양한 프로그램의 교육기회를 선택할 수 있지만 지방 거주자 및 저소득층 학생들은 그런 프로그램들을 접하기 어렵고, 경제성장과 사회적 요구에 맞춰나가기 힘들기 때문에 교육조건에서부터 차이가 나는 것이 현실이다.
이 말은 곧, 사교육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 부유층 학생들이 그렇지 못한 빈곤층 자녀보다 학력이 더 높거나 명문학교로 진학할 확률도 상대적으로 높고 이와 더불어 취업과 결혼에 유리하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위 상황의 계급격차가 다음 세대까지 대물림되어 이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