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

 1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1
 2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2
 3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3
 4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4
 5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5
 6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6
 7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7
 8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8
 9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9
 10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10
 11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11
 12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12
 13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13
 14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14
 15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15
 16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16
 17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원리와 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평생교육방법론
차례1장. 평생교육방법의 의미,원리와 유형▶평생교육방법의 의미(개념)와 이론▶평생교육방법의 원리와 특성▶평생교육방법의 유형1.평생교육의 개념▶평생교육이란? 평생에 걸쳐서 행하여지는 교육 연령과 사회의 한계를 벗어난 일생에 걸친 교육을 의미하며 또한 평생 학습의 실현이라는 의미에서 기존에 있었던‘학교 중심의 교육 이라는 교육의 관념적 한계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생각의 일환으로 파악될 수 있으며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요람에서 무덤까지)전 생애에 걸친교육과 할교 및 사회 전체 교육의 통합이다.▶평생교육 목적? - 삶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평생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평생교육학력보완교육직업능력교육문화예술교육인문교양교육시민참여교육기초문해교육
▶평생교육방법의 의미 -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식이다.▶평생교육방법이란? 학교의 교실뿐만 아니라 삶의 현장에서 가르치는 모든 유형의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2.평생교육방법의 이론▶경험학습의 개념▶경험이란? 객관적 실재에 대한 개인의 지각으로 인해 획득하게 되는 산물이다.▶ 경험학습의 과정이란? 두 원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계속성, 상호작용성▶계속성이란? 하나의 경험은 결코 고립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경험과 연관되어 발생하며,이후의 경험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계속성원리란? : 현재 접하는 객관적 현상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그것을 인식 하고 경험하는 개인이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보다 중요한 것임을 강조한다.▶경험학습이란? : 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경험을 통한 학습을 의미하며, 성인학습의 맥락에서 다루어지는 경험학습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형성되는 경험을 중요하게 여긴다.▶상호작용성이란? : 경험이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과 그러한 환경을 지각하고 교차하는 지점에서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경험학습은 4단계로 나눠 기술할 수 있다 ①구체적 경험 ②반성적 관찰 ③추상적 개념화 ④능동적 실행①환경을 이해하는 기본적으로 이해되지 않거나 정서적 불편함을 제공하는 경험으로부터 학습이 시작된다(직접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②개인은 학습을 촉진한 구체적 경험의 의미를 해석하는 인지적 성찰활동을 수행하는 것(입학 후 새로운 것을 알게된것)③구체적인 경험에 내포되어 있는 근본적이고 추상적인 지식,원리,가정을 끄집어내어 그것을 규정하는 단계이다(새로운 것을 확장해서 배운 단계)④개인에게 구체적인 경험으로 자리매김 어떤 식으로든 문제적 상황을 발견(내가 주도적이 되어 글을 배워 편지를 쓰는 것)
3.앤드라고지 이론▶앤드라고지의 개념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실천원리와 교육방법이다. 넓은 의미로는 성인교육의 정책,제도 및 실시 과정 전체를 포괄하는 성인교육에 관한 이론과 학문이다.▶앤드라고지 등장한 배경첫째: 전달 위주의 전통적 아동교육 방법으로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다.둘째: 인본주의와 낭만주의 교육 경향에 영향을 받아 나타난 것으로 보고있다.셋째: 여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 활동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충족 시킬 수 있는 교육이론으로서 앤드라고지가 등장하였다.
▶앤드라고지 가정-성인학습자 특성 5가지첫째: 학습자는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둘째: 학습자가 학습현장에 가져오는 경험은 학습의 출발점이 되지만 별 가치가 없다.셋째: 학습자는 학습준비도가 부족해서 사회가 요구하는 것을 기꺼이 배우고자 하는 존재넷째: 학습은 미래생활을 대배하기 위한 것다섯째:학습은 부.명예.직업과 같은 외재적 요인에 의하여 동기화된다.(표준화 교육)
▶ 앤드라고지 이론의 기본가정 5가지첫째: 자아개념이 의존적 성격에서 자기주도적 성격으로 변화한다.둘째: 학습의 풍부한 원천이 되는 경험을 축적해 나간다.셋째: 학습 준비도는 사회적 역할로 요구되는 발달과업에 따라 갖추어진다.넷째: 학습된 지식의 미래 적용보다는 즉각적 적용을 선호하여 교과 중심학습 보다는 문제중심학습을 지향한다.(학습자 중심교육)다섯째: 외재적 요인보다는 자아실현과 같은 내재적 요인들에 의하여 학습이 동기화 된다.▶의식화의 과정은 사람들로 하여금 사회 속에서 자신을 억압하는 구조와 자신을 억압구조와 자신의 행동을 지시하는 내적 구조나 신화를 인식하게 만든다.
▶ 의식화 이론과 개념:학습자의 의식변화는 수동적 객체가 아닌 적극적 주체로서 자신의 삶을 형성하는 사회문화적 실재를 인식하고 모순적인 사회문화적 실재를 변혁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각,즉 의식화를 통하여 이루어진다.▶의식식화의 과정 3가지첫째:외부적인 힘이 크게 작용하여 스스로 현존하는 것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 없다고 인식함둘째:현재 존재하는 것들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할수 있는 상태에 이르는 단계셋째:자신의 생애 공간을 형성하는 힘들에 대하여 이해하게 되고 보다 정의로운 실재를 구성하기 위한 적극적 행위자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