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순수이성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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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목차
1. 들어가면서
2. 서언과 서론
3. 선험적 원리론
1) 선험적 감성론
2) 선험적 논리학
(1) 선험적 분석론
(2) 선험적 변증론
4. 선험적 방법론
5. 정리 및 참고 문헌
1. 들어가면서
칸트의 철학은 단순한 철학의 한 역사적 형태일 뿐일까? 아니면 오늘 날에도 여전히 우리의 관심을 끄는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사상의 한 형태일까? 실제로 칸트(Immanuel Kant)는 서양의 가장 위대한 사상가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손꼽히며, 다른 어떤 사상가 못지 않게 근대 철학의 형성에 영향을 끼쳤다. O.Hoffe, 이상헌 역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서론, 문예 출판사
그는 데카르트, 로크, 흄, 볼테르, 디드로와 함께 형이상학적인 것을 거부하고 인간 이성에 대한 신뢰에 근거한 철학을 제시하는 계몽주의 시대의 대표 철학자로 이성에 대한 회의와 거부를 주장하는 낭만주의에 도전하는 철학자 중 한 사람이다. 그러나 칸트는 기존의 계몽주의 철학자들과는 구별되는 부분이 있다.
실제로 그는 경험론과 합리론의 정당한 주장들의 중재를 하였고 독단주의와 회의주의에 대한 제 3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우선 칸트는 세 가지 질문을 던졌는데 첫 번째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이고 두 번째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무엇을 희망할 수 있는가’가 그것이다. 첫 번째 질문은 [순수이성비판]과 관계하고 두 번째 질문은 [순수실천비판], 마지막 질문은 [판단력 비판]과 관련된다.
그렇다면 이성비판이란 무엇인가? 여기서 인간의 이성이란 철학 탐구 대상으로 데카르트와 뉴턴에 의한 모든 물리적 대상, 자연적 현상과 자연 법칙에 지배 받는 것들은 탐구 대상은 탐구 대상에서 제외한다. 이성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의 지적 능력의 통칭이다. 또한 비판의 사전적 의미는 한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성비판은 ‘이성의 한계를 긋고 명료하게 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2. 서언과 서론
칸트는 “우리의 모든 ‘인식은 경험과 더불어’ 시작한다”고 하였다. 이는 오로지 감성에만 의존하며 종합 판단을 인식의 근거로 삼는 경험론에 일부 동의를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칸트는 기존의 경험론과는 구별되게 선천적 인식, 즉 a priori 한 인식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사건의 경험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즉 보편성과 필연성을 지닌 인식을 말한다. 이는 우리의 경험은 구체적이고 제한적이어서 경험 자체만으로는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지식을 얻을 수 없다는 칸트의 생각에서 나온다. 여기서 칸트는 다시 이성만을 지식의 원천과 토대로 간주하는 합리론자에게도 한 표를 던진 것처럼 보인다. 과연 그렇다면 칸트의 생각은 어떻게 정리될 수 있겠는가?
칸트는 모든 학문적 인식은 판단의 형식을 취한다고 하였다. 이는 두가지 판단으로 구별 되는데, 첫 번째는 분석판단이고 두 번째는 종합판단이 그것이다.
분석판단 (analytisches Urt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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