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gel 미학 - 철학에서의 미학의 지위, 미학의 특징,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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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Hegel 미학 - 철학에서의 미학의 지위, 미학의 특징, 이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Hegel 미학
1. Hegel 철학에서의 미학의 지위
Hegel은 절대정신이 발현하는 형태에 따라서 학문을 구분한다. 그에 따르면 1) 자기 본질을 전체로서 경건하게 표상하는 정신은 종교적 영역에 속한다. 왜냐하면 종교적 감각 대상으로서의 신은 절대정신의 본질적 총체이기 때문이다. 2) 자기 본질을 자유로이 표현하고 직관하는 정신은 예술의 영역에 속한다. 이때 직관한다는 것은 절대정신이 개별적 대상으로써 예술작품에 나타난다(현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마지막으로 자기 본질을 사유하면서 파악하는 정신은 철학의 영역에 속한다. 이를 Hegel의 변증법을 통해 이해하자면, 계시로서 나타나는 종교가 정(正)이라면, 철학적 표현으로서의 예술은 반(反)에 해당한다. 그리고 이 두 대상을 동일한 본질로서 하나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것이 바로 합(合)으로서의 학문인 철학이다.
2. Hegel 미학의 특징
Hegel 미학이 기존 미학자들의 사상과 구별하는 가장 큰 특징은 사회화와 역사화이다. 이때 사회화란 미학의 범주를 그 시대의 총체적 내용과 연결시킨다는 것이며, 역사화란 예술 형식의 발전과정으로서의 예술사와 상응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즉 그는 예술 형식들의 발전에 바탕이 되는 전제들을 하나의 미 이념으로서 도출하고 있다. 그리고 난 후, 이 미 이념을 바탕으로 예술을 시대적으로 구분하고, 미 이념의 발전을 예술의 발전과 동일시하는 방식으로 예술사를 규정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미의 이념
Hegel에게 있어서 자연미란 자연과 인간적 정신의 세계 등 어디서나 존재하는 아름다움을 말한다. 자연미가 예술 작품 속에서 나타나게 되며, 이를 예술미라고 한다. 즉, 그는 자연적 미의 이념과 예술적 미의 이념을 동일시하고 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자연미의 이념은 그 내용을 순수하게 현상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의 실현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는 곧 미의 이념이 실존하는 사물 속에서, 즉 예술 작품 속에서 실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예술 작품 속에 반영된 미의 이념은, 인간이 예술 작품을 인식함으로서 인식 주관에 현상되게 되는 것이다.
즉, Hegel에게 아름다움이란 이념의 감각적 반영을 뜻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감각적’ 반영이라는 점이다. 그에 의하면 예술미로서 나타나는 절대정신은 오성이나 의지 등 이성적 능력에 의해서 인식 불가능하며, 감각적 직관을 통해 인식된다.
4. 예술 형식의 발전
Hegel은 예술 형식의 발전을 상징적 예술 형식의 시기, 고전적 예술 형식의 시기, 낭만적 예술 형식의 시기로 구분하고 있다. 이를 이해하기 쉽도록 도표로 표현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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