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이해 - 수상한 그녀

 1  노인의 이해 - 수상한 그녀-1
 2  노인의 이해 - 수상한 그녀-2
 3  노인의 이해 - 수상한 그녀-3
 4  노인의 이해 - 수상한 그녀-4
 5  노인의 이해 - 수상한 그녀-5
 6  노인의 이해 - 수상한 그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의 이해 - 수상한 그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수상한 그녀
목차줄거리문제점해결방안느낀 점
줄거리욕쟁이 할머니 오말순 여사(나문희)는 잔소리가 심한 탓에 며느리의 병을 더 악화시켰고 그로인해 며느리가 병원에 입원하게 되면서 가족들은 오말순 여사를 요양원에 보내려고 합니다. 그 사실을 안 오말순 여사는 밖으로 나와 돌아다니던 중 청춘 사진관이라는 곳을 발견하게 되고 그곳에서 사진을 찍는 순간 20대 꽃다운 처녀 때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러다 우연히 자기 손자가 하는 밴드에 메인 보컬로 들어가 승승장구 하게 되어 점점 유명세를 타고 방송 PD까지 만나 사랑하는 감정을 싹트게 됩니다. 영원할 것 같았던 행복한 나날들도 잠시 손주(반지하)의 사고로 자기 젊음을 반납합니다. 현실로 돌아와 현재의 삶에 만족하며 다시 평범한 일상을 살게 되는 수상한 그녀의 이야기 입니다.
문제점노인의 역할문제 사회적 지위 변화로 인해 생기는 역할감소상실노인의 소외감사회,가족에 대한 소외감으로 우울적인 경향 심화노인 여가프로그램의 부족프로그램 부족으로 여가활동 참여도↓노인의 부정적 이미지비생산적으로 간주, 능력 발휘할 기회를 적음 → 사회적 실현불가능
해결방안노인의 역할문제 여가생활을 통해 역할감소나 상실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노인들에게 다양한 여가활동의 기회를 마련하고 여가시간을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활성화 시킬 대책이 필요하다.노인의 소외감많은 불안과 소외를 경험하고 있는 노인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한 다음 노인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노인 여가프로그램의 부족취미나 오락적인 것만이 아닌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각종 유용한 정보 또한 알 수 있도록 교양,오락,문화가 모두 어우러지는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노인의 부정적 이미지 자신이 갖고 있는 경륜과 능력을 발휘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존재로 인식하고 사회적 기여에 증진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느낀 점극장에서 영화를 보고 나왔을 때 어쩌면 난 노인문제에 대해 너무 안일하게 생각해왔던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들이 살아왔던 삶, 누군가를 위해 헌신했던 삶, 포기해야 했던 꿈..하지만 돌아오는 건 무관심 그리고 자신을 짐짝처럼 여기는 가족들 보장받지 못하고 힘들게 살아가는 생활 속에서 과연 노인들은 행복할까 남은 가족들 입장 또한 이해하지 못했던 건 아니 였지만 노인에 대한 시선에서 노인만이 느낄 수 있는 사람들의 부정적인 시선 그리고 노인만이 느낄 수 있는 기분,문제 등을 조금이나마 공감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고령층의 노동문제,요양문제,가치인정, 세대간의 대화단절 등 생각보다 노인문제가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그저 냄새 나고 귀찮은 존재가 아니라 마지막 가족을 위해 젊음(자기인생)을 포기하는 할머니의 선택처럼 노인만이 할 수 있는 선택을 보여줌으로써 노인자체를 인정해주는 긍정적인 면이 앞으로 많이 부각됐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