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1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1
 2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2
 3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3
 4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4
 5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5
 6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 7 차 국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은 총론이 제시한 제 7 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인 21 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이념적 틀로 하고, 네 가지의 중점 개정 사항을 고려하여 국어과의 성격 규정, 목표 설정,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 방법과 평가에 관한 지침을 구안하는 중요한 지침으로 삼았다. 이에 따라 제 7 차 교육 과정 총론이 지향하는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과 중점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현행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①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배양을 중시하는 교육 과정, ②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 과정, ③ 교육 내용의 사회적·개인적·학문적 적합성을 추구하는 교육 과정, ④ 국어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교육 과정의 구성을 제 7 차 국어과의 교육 과정 구성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1) 교육 과정 편제와 국어 교과 과목의 구조 변화
제 7 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총론이 지향하는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에 적합하게 하기 위해 국민 기본 공통 교육 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 과정으로 구성하였다는 특징이 있다.
고등 학교에서 적용하게 될 교육 과정은 (1) 보통 교과와 (2) 전문 교과로 편제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보통 교육을 담당하는 학교에서 적용되는 보통 교과는 교과와 재량 활동, 특별 활동으로 구분하고, 교과는 다시 국민 공통 기본 교과와 선택 과목으로 구분하며, 선택 과목은 다시 일반 선택 과목과 심화 선택 과목으로 구분.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 국어 교과는 보통 교과의 하나로 구분되며, 국민 기본 공통 교과인 국어 과목과 일반 선택 과목인 국어 생활, 심화 선택 과목인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과목으로 구성.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 국어 교과는 7 개 과목의 교육 과정을 가지게 되었다.
과정의 편제와 국어 교과 과목 구조의 변화와 관련하여 주목해야 할 점은 두 가지이다.
첫째, 교과의 위상 강화이다. 제 6 차 교육 과정까지만 해도 도덕, 국어의 순으로 제시되어 있었으나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 도덕 순으로 과목의 제시 순서가 바뀌었다. 이는 교과 제시 순서의 조정 이상의 의미가 있고, 국어 교과가 학교 교육을 위한 교과 중의 교과로서 그 위상을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이론적, 학문적으로 탐구하고 정리해야 할 필연성을 제공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필수 과목의 대폭 축소와 선택 과목의 확대이다. 제 6 차 교육 과정 편제에 따르면 국어 교과는 공통 필수 과목인 국어와 과정별 필수 과목인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의 여섯 과목 구조로 되어 있었다.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는 과목 수가 1 개 확대되었으나, 필수 과목 수가 국어 한 과목이고 여섯 과목이 선택 과목이 되었다.
제7차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에 따라 구성한 국어과 교육 과정의 주요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목의 신설과 기존 과목의 성격 변화이다. 제 6 차 공통 필수 과목과 과정별 필수 과목의 구조에서 제 7 차 국민 기본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일반 선택 과목과 심화 선택 과목으로 구분)의 구조로 바뀌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면서 국어 교과의 위상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국어 과목과 심화 선택 과목의 가교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국어 생활 과목을 일반 선택 과목의 하나로 신설하였다.
둘째, 이수 단위 수의 변화이다. 국어 과목의 단위 수가 2 단위 줄어든 반면, 독서와 작문 과목의 단위 수는 4 단위와 2 단위로 증가하였다. 국어 과목의 단위 수 조정은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 교과 운영에 배당한 단위 수가 제 6 차의 70 단위에서 56 단위로 14 단위나 축소된 데 따른 불가피한 것. 국어 과목의 단위가 2 단위 줄어든 반면 독서와 작문 과목의 단위 수는 각각 4 단위와 2 단위가 증가하였다. 단위 수가 증가된 과목이 선택 과목이기는 하나 동 과목을 많은 학생이 선택한다면 국어 교과의 위상 제고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