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교육사 19세기 전반기의 교육

 1  서양 교육사 19세기 전반기의 교육-1
 2  서양 교육사 19세기 전반기의 교육-2
 3  서양 교육사 19세기 전반기의 교육-3
 4  서양 교육사 19세기 전반기의 교육-4
 5  서양 교육사 19세기 전반기의 교육-5
 6  서양 교육사 19세기 전반기의 교육-6
 7  서양 교육사 19세기 전반기의 교육-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 교육사 19세기 전반기의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원 18세기 중엽에 인류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다. 철학상문예상의 낭만주의가 교육상 신인문주의로 대두하였다. 계몽사조(18세기)에 반대하고 정의(情義)인간성역사민족을 중심으로 한 사조이다. 고대 그리스 세계를 동경하여 또 다시 그 이상적 생활을 실현해 보자는 교육의 흐름으로 범애주의가 주지주의에 바탕을 둔 기능적인 인간의 육성을 강조한 측면을 비판하고 등장하였다.
정치적 : 합리주의와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미국의 독립혁명과 프랑스혁명을 기점으로 민주적 정치제도실현. 부국강병을 목적으로 하는 제국주의적 국가형태를 갖추게 됨으로써 자국의 영토 확장과 식민지 확보를 위해 여러 나라들이 서로 경쟁
경제적 : 산업혁명을 계기로 자본주의적 경제체제가 형성, 전 세계를 하나의 경제 단위로 묶는 국제무역망이 확충, 산업자본이 확립되고, 자본가와 노동자의 대립, 도시화 등의 사회적 문제가 발생
사회적 : 시민사회 형성, 종교적 권위가 축소된데 반해 세속적 세력이 크게 확대.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국가 간에 상호교류가 빈번, 이에 따라 국제도덕, 국제법, 세계적 언어 등 세계적인 문화가 형성
문화적 : 낭만주의 문예사조는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함께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는 신인문주의 사상의 성립에 영향을 줌.
19세기는 시대적으로는 제국주의와 자본주의가 등장하던 시기이며 인류문화의 보편화가 시작되는 시기이다. 사상적으로는 국가사상, 역사적 사상(건국이념을 중요시), 사회본위사상(인간, 사회, 자연적 생물계가 서로 유기체), 실증주의, 실리적 실업사상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제반 상황들과 함께 18세기 계몽운동에 반발하여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걸쳐 독일에서 일어난 교육운동이 신인문주의 교육운동인 것이다. 18세기의 주지주의, 합리주의, 실리주의, 개인주의적인 계몽운동에 반발하여 정의적인 면, 역사, 인간성, 민족을 중심으로 한 사조가 신인문주의(N대-Humanism)인데 고대 그리스 문화를 동경하여 또 다시 그 이상적인 생활을 실현해 보자는 교육사조이다. 이러한 신인문주의의 발전 경향으로 등장한 것이 국가주의 교육, 역사주의 교육, 계발주의적 교육, 과학적 실리주의 교육이다.
2. 19세기 교육의 흐름
(1) 계발주의(啓發主義) 교육
① 의의: 심리학적 방법에 의하여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을 인간의 발달법칙에 합치시키려는 교육개혁운동으로 진화론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② 주장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