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복시자가 되는 법

 1  교육 복시자가 되는 법-1
 2  교육 복시자가 되는 법-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복시자가 되는 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가 크고 내부구조도 특이해서 헤매고 있는 차에 학교관계자분들이 친절하게 교육복지실을 안내해주셨다. 떨리는 마음으로 교육복지선생님과 첫 대면을 했다. 선생님 인상이 너무 좋으셨다. 목소리 톤과 말투도 나긋나긋하시고 마음이 뭔지 모르게 안정되는 것 같았다. 편하게 하라고 선생님은 귤과 녹차를 간식으로 꺼내주셨다. 서로 간단히 자기소개를 하였는데 알고보니까 선생님도 호남대 출신이시라고 하셨다. 더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편한 분위기에서 인터뷰가 시작되었다.
처음에 학교복지사란 단어를 사용하고 질문을 시작했는데 선생님께서 이제 학교복지사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학교복지사라는 단어로 바뀌었다고 말씀해 주셨다. 바뀐지는 얼마 안됐다고 한다.
Q:선생님이 학교에서 교육복지사로 하는 역할과 기능은 어떤 것이 있나요?
A:집중지원 학생을 선정하고 상담하여 사례관리를 지원하고,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하는 일, 학교와 지역사회의 욕구를 파악하고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일, 지역사회 자원 발굴 및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는 일 등으로 다양한 일을 합니다.
Q: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A:학습영역(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개별.소집단.학급단위의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에 대한 흥미 및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회 제공)에서 기초학력지도 및 소집단별 학습 멘토링, 학습 클리닉(장애요소 진단 및 치료), 방학 중 학습 프로그램 등이 있었고, 문화.체험영역(다양한 문화. 체험활동으로 특기신장과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에서는 영화를 관람하는 등 현장체험 및 문화체험 활동, 동아리 활동 등이 있다. 심리. 정서영역(정서. 행동발달상의 문제 극복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과 심리치료 프로그램 제공)으로는 개별. 집단상담, 가정방문을 통한 가족상담, 학급 응집력 강화, 부적응 학생 상담 및 관리 등 이 있다. 복지영역(학교와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영양 및 의료지원을 통해 건강한 신체 발달을 도모)으로는 학교생활지원, 치과와 연계하여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을 수 있는 학생건강증진사업, 방과 후 취미와 특기를 기를 수 있는 방과 후 활동지원이 있다. 지원영역(교육복지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업에 대한 이해 도모)로는 교사 및 학부모 연수, 사업 활동 지원 및 사업 홍보 등이 있습니다.
Q:교육복지사가 된 동기가 궁금해요.
A:사람 자체를 좋아해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호남대 사회복지과로 입학하게 되었어요. 학교 다니면서 기회가 될 때 자격증을 많이 따놓았고 인턴 활동도 했어요. 마침 2011년 광주에 교육복지지원사업이 확대 되었고 다른 곳에서 일을 하다가 교육복지사의 자격요건도 맞아서 2011년 3월에 송정중학교에 지원하여 들어오게 되었어요.
Q:학교에서 교육복지사로 활동하시면서 보람을 느꼈던 때가 언제 인가요?
A:물론 자신(교육복지사 선생님)으로 인해 학생들이 긍정적 변화를 보일 때가 가장 보람이 있죠. 또 학교 내 선생님들, 아니면 대상 학생의 부모님 등의 주위의 시선과 반응이 좋으면 그 행복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예요.
Q:반대로 어려운 부분은 어떤 때 인가요?
A:교육복지사는 한 학교에 각 1명밖에 배치되지 않아서 혼자서는 너무 바쁘고 체력도 딸려요. 올해는 학교에 상담사선생님이 배치되어 특정 대상 학생에 대해서는 함께 논의도 하지만 주어진 역할은 너무 많아서 몸이 10개였으면 좋겠어요.
또 저는 학생들에게 엄격한 선생님이라기보다는 친구 같은 선생님으로 다가가는 게 좋아요. 너무 그러다 보면 학생들과 선생님의 경계가 모호해질 때가 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