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

 1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1
 2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2
 3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3
 4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4
 5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5
 6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6
 7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7
 8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8
 9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9
 10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10
 11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11
 12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12
 13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13
 14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과학과 정보화시대에 돌입하여 계속적으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이 팽창되어 가고 있다. 전세계의 나라와 문화사이에 자료교환과 협동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조직 내에서는 유연성이 증대하였으며 책임의 범위가 확장되고 의사결정 기회와 시청각 매체의 사용이 빈번해 졌다.
이런 환경에서 표준화된 지식과 기술의 습득에만 치중하기보다는 다양하고 창의적이며 실제적 문제해결력을 요구하는 지식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과거의 교육 패러다임을 통해서는 현 사회의 변화에 적응 할 수 없고 학습자들도 정규교육이 종료된 후에 계속 새로운 정보와 접하게 되어 이를 습득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또한 지식은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개인적 경험에 의해 구성되므로 고정 불변의 실재로 존재하지 않고 사회도 역시 계속적으로 변화되고 있다. 그러므로 학습자들 스스로 학습하고 수많은 정보를 검색하고 자료를 찾아 적절히 재구성하는 능동적 학습조직력과 새롭게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문제 해결력이 요구된다(허운나, 1995; 오만록, 1999; 홍경선, 1998).
이러한 정보화 시대에 발 맞추어 간호전문직에서도 임상실무 지식과 기술의 괄목할 만한 발전으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수많은 자료를 의미 있는 정보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미래에 요구되어지는 간호사의 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간호현장에서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창의적 논리적 지식 및 분석적 비판적 사고 능력과 대인관계기술과 팀웍을 포함하는 재편성이 필요하다(Biley & Smith, 1998). 특히,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대학교육에서의 교과과정은 물론 교수-학습전략에서도 인지적 과정 및 상황학습 등 혁신적인 사고의 유형이 요구되며 간호학생들이 실제상황에 대한 사고를 통하여 경험적 지식을 가질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요구가 요망되는 때이다.
2. PBL의 기본 개념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은 80년대 이후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으로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구성주의의 학습원칙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학습 모형이다. 이러한 PBL은 흔히 구성주의에 이론적 근거로 하고 있다고 소개되기보다는 좀더 평이한 용어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이라고 소개되곤 한다. 왜냐하면 PBL을 이론적으로 정립하여 활용하는 데에 가장 커다란 공헌을 한 Barrow는 구성주의라는 이론과는 별개로 그가 교육현장(의과대학)에서 교수로서 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기존 교육환경의 부실성, 비현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적 방편으로 PBL을 제시했기 때문이다(Barrow, 1994). 그러다 Barrow의 PBL방식의 학습모형이 결국은 구성주의적 목표와 방향과 거의 일치하고 있음이 발견되면서(Savery & Duffy, 1994) 구성주의에 의한 이론적 성원을 받게 되었다. 그 후 PBL모형은 단지 의과대학뿐만 아니고 MBA프로그램(Stinson & Miller, in press), 교육행정가들의 교육프로그램(Bridges, 1992), 그리고 다른 여러 과목(Bound & Feletti, 1993)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널리 연구되고 적용되기 시작했다.
결국, PBL은 비록 구성주의와는 별도의 새로운 교육 방식으로 대두되었으나 이후 구성주의라는 이론적 틀과 접목되면서 현재의 PBL로서의 위상을 지니게되었다.
이러한 PBL이 구성주의와 자연스런 접목이 가능했던 이유는 PBL도 구성주의와 마찬가지로 기존 교육환경이 지닌 문제점(수동적 학습자, 탈상황적 지식, 학교 지식의 사회적 비 적용성 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책으로서 출발하였으며 또한 구성주의처럼 정보화시대의 특성(지식의 홍수, 급격한 변화)에 대한 대처방안으로서 제시되었기 때문이다.
PBL은 교수자에 의해 제시된 어떤 특정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매우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소그룹으로 편성되어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 목표를 정하고 이를 공동으로 풀기 위한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고 자료를 찾아 토론의 과정을 거쳐서 협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이다. 지금까지 문제해결이란 단순히 푸는 요령을 가르치는 것으로 신장될 수 있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지만 실상 문제해결의 과정은 그리 단순하지 않고 복잡한 정신적 과정임을 밝히고 있다. Finkle 과 Torp는 문제중심학습은 학생들에게 실생활의 문제들을 드러내는 덜 구조화된 문제에 직면한 문제 해결자의 역할을 실제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문제 해결전략과 학문적 지식과 기술을 동시에 개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과 수업조직이라고 언급했다(Myers, 1996).
따라서 PBL은 종전의 강의법을 지양하고 제기된 문제를 중심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방법이다. 즉, 학습자들이 현실에서 당면하고 있거나 당면하게 될 수 있는 맥락적인 문제나 사례들을 개인적인 학습활동 보다는 다른 학습자들과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인데 지식의 습득과 형성이 개인의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는 인지적 활동의 결과라는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교수학습 환경에서의 실천적인 학습방법이다.
참고문헌

1. 강인애(2000). 왜 구성주의인가?
- 정보화 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 서울 : 문음사
2. 노갑빈(2001). 구성주의 학습원리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고찰. 제 10차 경기 도 교육정보 연구원. 연구논총
3. 김종문외13인(1999).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4. 재클린 브룩스마틴 브룩스(1999). 구성주의 교수학습론. 서울 : 도서출판 백의
5. 임철일(2000). 교수설계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6.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교과 교육 공동 연구소(2000). 교과 교육 관련 자유 연구 “구성주 의와 컴퓨터 매개통신을 활용한 문제중심 학습 모형 개발”
7. 2000연구 -실험- 시범학교 종합 보고서(1) 초등학교 광주광역시 교육 과학 연구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