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과 한국의 대학 입학시험제도

 1  영국과 한국의 대학 입학시험제도-1
 2  영국과 한국의 대학 입학시험제도-2
 3  영국과 한국의 대학 입학시험제도-3
 4  영국과 한국의 대학 입학시험제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국과 한국의 대학 입학시험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학입학시험제도를 통해 나 또한 ○○○○○에 진학했다. 11월 10일은 1년에 한번 돌아오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날이다. 내가 그랬듯 아마 전국에 있는 고3학생들과 재수생들은 긴장감을 가지며 시험을 준비하고 있을 것이다. 영국과 한국의 대학 입학시험제도에는 어떤 것이 다르고 어떤 것이 같은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다.
-영국의 대학입학시험제도
대학입시와 교육제도의 스펙트럼(학지사)- 양은주, 이상윤, 안지영 요약
1. 입시제도의 이해를 위한 영국 학교 제도의 개관
영국의 교육제도는 잉글랜드와 웨일즈, 북아일랜드가 갖추고 있는 교육제도, 교육서비스를 전달하는 방식, 전담 기구 등이 각각 다르며, 특히 스코틀랜드의 교육제도는 앞의 3개 지역과 더욱 다른 모습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전통적 교육기관이 오랫동안 온존하면서 완만한 변화를 겪어 왔다는 특성이 있다. 새로운 교육제도가 도입되더라도 기존 제도를 완전히 폐기하지 않고, 존속시킴으로써 새 제도와 공존하는 형태로 발전과정이 이뤄졌다는 측면, 그리고 중앙정부보다는 지방정부가 교육에 대한 더 많은 책임을 담당해 왔기에 그만큼 지역적 격차가 크게 존재한다는 측면들이 영국 교육제도에 대한 설명을 한층 복잡하게 만든다.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영국의 어린이들은 만3세에 이르면 유치원에 등록하여 3~5시간씩 공교육을 받기 시작한다. 이어서 초등학교 1학년 이전에 준비반 1년 과정을 포함하여 모두 7년간의 초등학교 교육을 받게 된다. 그 이후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통합된 5년간의 중등학교 교육과정이 이어진다. 1988년 교육법 제정에 따라 도입된 국정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초등과 중등 교육과정은 각각 주요단계 1, 2와 주요단계 3,4로 나뉘어 있으며, 단계마다 도달해야 할 학업성취 수준이 따로 정해져 있는데, 이때마다 국가에서 마련한 표준 성취도 검사를(SATs: Standard Attainment Tasts) 치러야 한다.
2. 영국 대학입학시험제도의 실제와 특징
1)대학입학시험의 진행 과정
(1) 생애 경로와 시험과목의 선택
대입 예비학교(Sixth Form College)에 진학한 학생은 무엇보다 자신이 장차 대학에 진학하면 어떤 전공을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그래야만 A-레벨 시험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만약 어떤 특정한 대학의 건축학과에 진학하고 싶은 학생은 그 대학의 건축학과에서 요구하는 과목들, 이를 테면 기하학, 수학2, 물리학을 선택하여 시험에 대비하는 방식이다. 시험과목을 선택할 때는 16세에 치른 GCSE자격증명 취득 과목 가운데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여기에 더하여 대입 예비학교 1년차 동안 AS- 레벨 과정으로 공부했던 5과목 가운데 3과목을 선택하여 심화학습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이렇게 2년차에 실시되는 심화학습 과정을 A2-레벨이라 함).
(2) 과목별로 자격증 수여 기구를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