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 레포트

 1  민주시민교육 레포트-1
 2  민주시민교육 레포트-2
 3  민주시민교육 레포트-3
 4  민주시민교육 레포트-4
 5  민주시민교육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민주시민교육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민주시민교육이란 무엇인가? 민주시민교육은 시민정신 또는 시민의식 함양 교육이며,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제반 인간적 자질을 갖추도록 돕는 교육이다. 민주시민교육이란 바람직한 인격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며, 민주사회 건설에 필요한 가장 모범적인 사고체계와 행동양식을 내면화시키는 교육을 말한다. 이처럼 민주시민교육이란 민주사회의 시민들이 갖추어야 할 민주주의에 관한 지식, 인식, 신념,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육성·함양하여 민주적 행위를 유도하기위한 전반적인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민주시민교육은 정치 공동체가 공유하고 있는 민주적 가치체제를 내면화하는 과정이며, 국가의 정치 제도에 대한 이해와 함께 민주정치가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정치적 참여를 유도하는 교육이다. 민주시민교육을 이와 유사한 민주주의 교육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민주주의 교육이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 교육 과정적 측면뿐만 아니라 교육 정책, 교육 제도 등 교육 활동 전반을 포괄적으로 다루는데 반해, 민주시민교육은 시민정신 또는 시민성 함양 교육으로, 시민으로서의 신념, 태도, 가치관, 능력 등 민주적인 자질 함양을 돕는 교육이다.
둘째, 국민정신 교육이 체제의 우월성이나 체제에 일사불란하게 복종하거나 복종하도록 하는 타율적·수동적 인간 양성에 초점을 둔다면 민주시민교육은 자발성을 강조하는 자율적인 인간 양성을 지향하는 교육이다.
셋째, 정치교육이 개인의 정치 사회화를 강조함으로써 기존 질서에 순응하는 인간 양성에 역점을 둔다면 민주시민교육은 교육의 사회화기능은 물론 자율적 인간으로서 개인의 주체화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정지교육이 국민을 대상으로 국가와 사회가 주도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이라면, 민주시민교육은 시민의 민주의식 고취를 위한 교육기관의 자발적인 교육이라고 하겠다. 민주시민교육은 민주적 참여의 기능과 시민적 성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라는 점에서 체제유지 자체를 위한 맹목적인 정치적 교와(political indoctrination)와는 구별된다.
민주시민교육은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자유 민주주의적 가치와 생활양식을 내면화하여 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우월감과 정통성을 확보하려는 의도적이고 적극적인 교육이다.
2.민주시민교육의 특징
첫째, 민주시민교육은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의 적응과 발전 및 그 체제 유지를 위한 교육이다. 민주시민교육은 민주주의 기본 개념과 가치, 그리고 민주적 생활 방식을 영위할 수 잇는 태도 등을 주된 목표와 내용으로 삼는 교육이다.
둘째, 민주시민교육은 미래에 보다 바람직한 민주주의 사회를 이룩할 수 있는 자주적 시민을 기르는 미래 지향적 교육이다.
셋째, 민주시민교육은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하여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육이다. 그러므로 민주시민교육은 소외 받는 학생, 교사, 학교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교육이며 교사와 학생이 존엄한 인간으로 존중 받을 수 있는 자주적 조건을 갖추어 나가는 교육이다.
넷째, 민주시민교육은 학생들이 그들의 삶과 직결된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그 해결의 주체자로서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는 교육이다. 즉 민주시민교육은 창의성, 비판적 사고,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 등 당면한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는 정신력을 계발하는 교육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민주시민교육론 : 배한동
강명구 외,(시민의 힘으로 언론을 바꾼 ), 서울, 언론개혁시민연대,1999.
강명세,“경제 회복을 위한 정치 인프라”,(정세와 정책) 세종연구소 1999.
강문구,“번혁지향의 시민사회 운동의 과제와 전망”,(경제와 사회)여름호, 한울.1993 등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