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

 1  6학년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1
 2  6학년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2
 3  6학년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3
 4  6학년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4
 5  6학년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5
 6  6학년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6
 7  6학년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7
 8  6학년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8
 9  6학년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9
 10  6학년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10
 11  6학년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6학년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선 연간지도계획을 이렇게 짠 것은 교육과정상의 계획을 따라 짠 것이므로, 꼭 이것대로 따르지 않아도 될 것 같지만 교육관계자들이 몇 년에 걸쳐서 짰던 교육과정에 따라 편성하는 것은 아이들의 성장발달이나 주위여건과 환경들을 고려하여 심여를 기울인 것이므로 토대로 하여 짜는 것은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처음 새 학년이 되어 첫 수업부터 무리하게 뛰거나 운동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본다. 그래서 첫 시간은 체육시간이 되면 의무적으로 해야 할 일들에 관하여, 또한 주의 사항 등을 알리며, 시설물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반드시 질서를 지키도록 하여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오리엔테이션시간으로 잡아 두었다. 그리고 6학년은 성장이 왕성한 시기라서 여학생들의 체육시간에 수업참여 여부들도 잘 판단해서 교사가 고려해야 될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체육시간에 준비운동으로 운동장을 가볍게 뛰는 것, 맨손 체조 등도 좋은 방법이지만 가볍게 뛸 수 있는 줄넘기도 좋은 방법인 듯하다. 줄넘기를 새게 뛰는 것이 아니라 가볍게 뛸 수 있게 한다 던지, 체육시간에 중점적으로 다룰 수업내용과 상관성이 있는 준비운동에 관한 안내가 필요하다.
본격적인 수업에 있어서 그 순서는 체육과에서 고려해야 할 운영목표가 체육 교육과정의 정상화를 기하며, 바람직한 인격 형성을 위한 기초 체력 단련에 힘쓰고, 신체 활동을 통하여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데 있으므로 운동 능력과 운동 기능을 향상 시켜 기초 체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학습내용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체력활동에서는 달리기 영역도 단거리 달리기에서 장거리 달리기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필수적으로 배워야 할 요소를 배울 때마다 선택적인 요소를 첨가하여 게임 활동 등으로 아동들이 체육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계절 활동으로 수영을 하는 것이나, 스키나 스케이트를 타는 것은 교육과정상 필수적인 내용이나, 학교 사정이나 지역 여건상 그럴 수 없을 경우 또는 학생들의 흥미에 맞게 아동들이 좋아하는 인라인 스케이트나, 수영장에 물놀이를 가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방학 때 가족과 함께 그 수업내용을 이수할 수 있도록 부모님의 협조를 받는 것도 효과적이다.
첫 달인 3월에는 기초체력이 약한 아이들에게 보강차원에서 유연성, 순발력, 평형성 등을 기를 수 있도록 짰다. 이미 아동들이 단거리 달리기나 장거리 달리기는 중학년에서 많이 다루었던 부분이므로 이제 6학년 과정에서는 장애물달리기의 활동이 등장한다. 이 때 장애물달리기에서 아동들이 쉽게 다칠 위험이 있으므로 추운 계절이나 더운 계절에 하기보다는 4월에 배치하여 몸이 풀렸을 즈음에 수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성장속도가 빠른 6학년 아동들에게 청소년기의 신체변화와 생식기관의 발달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어 겁을 내거나 낯설게 여기지 않도록 4월에 구성하였다. 5월중에는 6학년 아동들의 수학여행도 있으므로 체육수업을 많이 빠지게 되므로 그 수업 시수를 운동회때 보충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그리고 좀 이르다 싶은 감도 있지만 다른 나라의 민속춤도 경험할 수 있는 수업을 6월에 배치했는데 실습을 나가보면서 아동들이 포크댄스나 가벼운 춤동작을 배우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있었고 즐거워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이 즈음 게임활동대신에 표현활동인 마임의 활동을 넣게 된 것이다.
6월과 7월은 비가 자주 오는 달이므로, 체육관도 없는 학교 사정상 체육과의 법정 시수를 맞추기가 힘이 들것이다. 그러므로, 보건활동으로 교실 안에서도 얼마든지 체육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교사들이 바쁜 1학기말이라서 학교에 계시는 보건 선생님과 양호 선생님들의 협조를 구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다음 2학기 때는 바쁜 행사들이 많다. 가을 운동회가 있고 명절도 있으며 학예회도 있으므로 아동들의 운동회 연습과 학예회 연습으로 정신 없을 것이다. 그러나 9월의 체육수업시간을 이용하여 운동회 때 할 수 있는 경기 종목인 씨름이나 문화활동인 풍물놀이들을 배울 수 있게 했다. 추석이 있으므로 다른 교과 상에서도 명절에 관해 배우고 있고 따라서 풍물놀이를 가르치는 것 또한 연관성이 짙다.
9월의 4주 째에는 체력측정이 일정에 따라 수업을 구성하였다. 체조활동에서 뜀틀운동은 날씨가 추워져서 몸이 움츠러드는 11월이나 12월보다는 10월에 구성하였으며, 던지기 활동에서 고리던지기와 간이 해머 던지지 등의 몸을 크게 움직이지 않는 간단한 활동은 11월에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 우리학급 체육과 교육의 기본 방향
인간상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