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과제 인간 의의 식과 행동의 성장과 변화를 통한 사회화의 과정

 1  교육철학과제 인간 의의 식과 행동의 성장과 변화를 통한 사회화의 과정-1
 2  교육철학과제 인간 의의 식과 행동의 성장과 변화를 통한 사회화의 과정-2
 3  교육철학과제 인간 의의 식과 행동의 성장과 변화를 통한 사회화의 과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과제 인간 의의 식과 행동의 성장과 변화를 통한 사회화의 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러분이 대학에 진학한 이유는 무엇이며, 대학에서는 무슨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가? 그리고 본인은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거나 논하시오.
한국사회는 대학을 꼭 가야 된다는 암묵적인 그런 가치관들이 녹아 있다. 한국 20대의 80%가 대학을 진학했다는 통계상의 사실이 그 가치관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나는 이런 사회의 통념이 싫었고, 더더욱 싫은 것은 자기가 무엇을 원하는 지도 모른 채로 대학을 진학하는 많은 학생들이다. 점수에 맞춰서 가면서, ‘그나마 내가 좋아하는 거니까’, ‘내가 잘 할 거라고 추천받았어.’ 라는 남들이 말한 이유를 나에게 자기 합리화하듯이 붙이고 싶지는 않았다. 그 어린 중학교 시절에 나는 그런 생각을 하면서 대안학교를 가겠다고 고집을 부렸다. 그렇게 여러 번 설득을 통해 겨우 가게 된 대안학교에서 나는 내가 하고 싶은 모든 것을 해 보았고, 여러 가지를 체험해 보았다. 설악산, 모악산, 조개산, 한라산 등 많은 산들을 친구들과 올라보았고 밴드 동아리나 토론 동아리 등 많은 동아리에 들어서 활동도 하였다. 학생회에도 들었고, 조금은 정치적인 활동도 해 보았다. 나와 다른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을 만나며 봉사활동도 했고 할머니들의 자서전도 써 드렸다. 그 많은 것을 하면서 대충 내 꿈을 형상화 할 수 있었다. 나는 교육을 통해 가난한 아이들이나, 문제를 일으키거나 다른 이유들로 학교를 그만두거나, 한 아이들을 위한 선생님이 되고 싶었다.
그리고 그 꿈을 위해 내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생각한 결과 나는 대학을 가야겠다고 생각했다. 대학은 꼭 가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고, 실제로도 내 주변에는 대학을 가지 않은 친구들도 꽤나 있다. 하지만 나는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 더 배워야 되고, 또 더 배우고 싶었다. 그래서 대학으로 진학하였다. 내가 지금까지 생각한 내 미래에 대한 길을 다지기에 가장 필요한 배움을 배울 수 있는 과를 선택해서.
대학에 온 가장 큰 이유는 배우기 위해서이다. 정말 많이많이 배우고 싶다. 그리고 그 배움으로 내 미래를 제한하지는 않되, 조금 더 내가 가고 싶은 길에 대한 견고한 그림을 그리고 싶다. 대학에서는 무릇 자신을 성장시킬 배움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단지 대학의 수업을 취업을 위한 학점을 채울 수단으로밖에 생각하고 있지 않다. 나는 대학이 고등학습기관인 만큼, 그곳에서의 배움이 전문성 있고 깊어야 하며, 나를 견고히 만드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진짜 배우고 싶은 것을 ‘더’ 배우고 싶어서 가는 곳이 대학이어야 한다. 말 그대로 더 배우고 싶은 사람만 와도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인식이 널리 퍼져서 대학이 진정한 학문 도야의 장소가 되었으면 한다.
나 역시 처음 이 마음을 잃지 않고 학문에 정진하겠다. 때로는 학점에 사로잡혀 진짜 해야 하는 공부를 하지 못할 지도 모른다는 마음을 경계하겠다. 관련 다른 책도 읽고, 생각도 많이 하고 질문도 많이 하며 진짜 학문을 닦아가고자 한다. 교수님은 왜 이렇게 질문을 많이 하지 않냐고 하신 적이 있다. 내 공부가 부족하기에 물어볼 거리도 없었던 것 같다. 교수님이 올려두신 글도 그날 다 되어서야 허겁지겁 읽었던 나를 반성하게 된다. 지금 적고 있는 이 마음들을 꼭꼭 새겨두고, 수업시간에 많은 것을 최대한 얻어갈 수 있도록 수업 전에 더 공부를 하고 질문을 만들어 가고, 수업 이후에도 다른 책을 더 찾아보는 등 더 노력해야 할 것 같다. 그 노력의 한 가지 부분으로 평생교육에 요즘 관심을 쏟고 있다. 관련 책을 읽으며 생각을 정리하고 방학 때 할 것을 정해보고 있다. 또 스터디가 있긴 한데, 사실 잘 활용이 되고 있지 않다. 2학기 때는 동기들과 할 수 있는 공부의 지평을 조금 더 넓혀야겠다. 대아의 내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하고자 한다.
문제 2.
교육의 개념을 ‘인간의 의식과 행동의 성장과 변화를 통한 사회화의 과정’으로 보는 견해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로 규정하는 견해 사이의 같은 점과 다른 점에 대해 설명하거나 논하시오.
전자의 견해는 이달우 교수님께서 설명해 주신 견해이고 후자의 견해는 이란 책에서 정범모 교수가 내세운 정의이다. 이는 교육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효과적으로 보요 줄 수 있도록 규정한 조작적 정의의 예시이다.
교육학개론을 주로 참고하여 둘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