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시적 모형 학습자 중심1

 1  비지시적 모형 학습자 중심1-1
 2  비지시적 모형 학습자 중심1-2
 3  비지시적 모형 학습자 중심1-3
 4  비지시적 모형 학습자 중심1-4
 5  비지시적 모형 학습자 중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지시적 모형 학습자 중심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본주의 심리학은 비지시적인 교수학습 모형을 통해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능력을 신장하는 것을 중시했다. 이를 이룩하기 위한 방안은 학습자의 자아평가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체화 될 수 있다.
1) 교육과정 운영
- 인본주의 1960년대까지 비재적이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계주의적인 접근에 대한 반발로 제기된 사상. 인간주의 · 인문주의(人文主義) · 휴머니즘(humanism)라고도 하며 ‘인간다움’을 존중하는 대단히 넓은 범위의 사상적 · 정신적 태도, 세계관.
교육 목표는 인간의 잠재 가능성을 발달시켜 전인교육을 완성하는 것이다.
- 전인교육을 위한 방안 : 교육 목표를 설정할 때, 학습자의 정의적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 또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할 때,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고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상호 존중과 인정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교육 과정 개발 측면에서 볼 때, 지식이나 정보전달에 치중하기보다는 교수학습의 인간적인 측면을 활성화해야 한다. 교육평가 단계에서는 자아평가를 해야 한다.
2)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믿음
- 인본주의 교수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신뢰관계는 교수자 자신에 대한 믿음과 교수자의 학습자에 대한 신념으로, 교수방법 및 평가에 큰 영향을 준다. 학습자 또한 교수자에게 학습을 하려는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학습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교수자 자신에 대한 믿음 : 학문적인 정직성. 교수자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진솔하게 학습자에게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는 새로운 지식과 경험에 친밀해 질 수 있다.
교수자의 학습자에 대한 믿음 :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어떠한 기대를 하는지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결과는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피그말리온 효과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조각가 피그말리온의 이름에서 유래한 심리학 용어이다. 조각가였던 피그말리온은 아름다운 여인상을 조각하고, 그 여인상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된다. 여신(女神) 아프로디테는 그의 사랑에 감동하여 여인상에게 생명을 주었다. 이처럼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하여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로젠탈효과, 자성적 예언, 자기충족적 예언이라고도 한다.
학습자의 교수자에 대한 믿음 : 학습자는 학습 목표 달성에 대해 자기 나름의 기대수준을 갖는데, 자신이 기대하는 만큼 노력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받으려 한다.
진정한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진정한 만남을 통해 이룩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승제, 「교과교육과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2006
조이스, 브루스「교수모형」, 아카데미프레스, 2005
유택열, 「실천연구와 방법」, 교육과학사, 2002
강광호, , 공주대 석사논문
이정자, , 경인교대 석사논문
김종철, , 한국교원대 석사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