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교육의 필요성

 1  수준별 교육의 필요성-1
 2  수준별 교육의 필요성-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특성과 이론적 기초,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학습지도,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창의력신장활동, 초등학교 과학과의 평가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 기본방향과 특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고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재량활동, 고등학교의 특별활동, 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분석
  • 수준별교육과정의 의미와 목적, 수준별교육과정의 배경과 자료개발,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과 교사, 수준별교육과정의 특별보충과정의 내용, 수준별교육과정의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수준별교육과정의 지도와 평가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정의와 의의,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편성과 적용,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평가, 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개선방향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의미와 도입배경,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 유형과 방침,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내용,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과제
  • [국어교육론] 9, 10학년 쓰기 영역
  • 수준별 교육의 필요성
  • [사회과][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현장체험학습,자기주도적학습,탐구학습,가치명료화학습, 사회과(교육)의사결정학습,역할놀이,수준별학습,토의학습
  • [사회과 수준별학습][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방법,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지도자료,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소개글
    수준별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서양을 막론하고 20세기 초 공교육 제도가 확립된 이래, 개별 학생의 특성을 잘 고려하지 못하는 대량, 대중 교육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들이 경주되어 왔다. 입시와 같은 선발 제도를 이용하여 비슷한 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뽑아 교육하는 방안, 이질 능력을 지닌 학생들로 이루어진 학교에서 능력이 유사한 학생들끼리 소집단 또는 학급을 구성하여 지도하는 방안,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선택하는 계열을 달리하게 하는 방안 등등이 모두 수준별 교육의 다른 양태를 반영한다. 이러한 각기 다른 양태의 수준별 교육은 집단 구성 방식에서 차이는 있지만 모두 지적 능력·성취 변인을 중심으로 수준을 구분하여 지도하여 왔다는 공통점을 갖는다. 하지만 이러한 능력 중심의 수준별 교육은 학교와 교사가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일정 수준의 교육 목표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학생들의 지적 능력에 따른 차이를 고착화시켜 사회적 불평등 재생산에 기여하는 제도로 전락할 수 있는 맹점을 갖는다. 이와 같은 능력별 수준별 교육은 수준별 교육을 반대하는 사람들의 공격의 표적이 되어왔다.
    그러한 반대와 비난에도 불구하고 능력별 수준별 교육이 지속되어 올 수 있었던 까닭은 산업사회의 구조적 특성에 기인한 바 없지 않았다. 소품종 대량 생산이 위주가 되는 산업사회에서는 소수의 엘리트와 숙련된 다수의 노동자가 요구되는 사회이다. 소수 엘리트 집단이 머리 역할을 맡는다면, 다수의 대중이 그 손발 역할을 하여 머리가 제공하는 아이디어에 따라 공장에서 표준화된 방식으로 상품을 생산해내면 되었다. 다시 말해, 산업사회의 특성 자체가 능력에 따른 위계질서를 정당화하는 방식으로 구조화되어 있으므로 학교 교육 역시 그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사회에 대한 학교의 충실한 역할은 한 줄 세우기를 통해 장차 사회에 나가 머리 역할을 할 사람, 손 역할을 할 사람, 발 역할을 할 사람 등을 구분하여 길러내는 것이라고 볼 때, 능력별 수준별 수업과 같은 유형의 학습이 정당화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학교는 더 이상 산업사회에서와 같은 방식의 교육을 실시해서는 그 존재 가치가 위태로운 시대가 왔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다품종 소량 생산이 주가 되는 사회이다. 소품종 대량 생산이 위주가 되는 산업사회에서는 머리 집단이 구안한 표준화된 메뉴에 따라, 노동력을 담당하는 손발 집단이 규격화된 상품을 생산하면 되었지만, 다품종 소량 생산 사회에서는 표준화, 규격화된 상품은 상품 가치를 인정받기 어렵다. 하나하나마다 생산자의 독특한 아이디어가 녹아들어 있는 상품이 인정을 받게 된다. 표준화된 상품이 아니라 일종의 작품(work)이 되어야 상품 가치를 인정받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된다. 즉, 누구는 머리고 누구는 손발을 맡고 하는 식이 아니라, 개인 하나 하나가 머리이자 손발이 되어야 한다. 산업사회의 대표적인 유형의 노동자가 육체노동자(manual worker)였다면, 지식기반사회를 대표하는 노동자는 지식 노동자(knowledge worker)가 된다.
    세계 여러 나라는 이미 더 이상 소수의 엘리트와 다수의 대중을 양산하는 교육만으로는 지식기반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 하에 학교 교육의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소수 학생들의 지적 성취를 암묵적으로 묵인·조장하는 학교 체제에서 모든 학생들의 높은 수준의 성취를 보장하는 체제로, 교과 성적에 따른 한 줄 세우기가 아니라 다양한 소질, 적성을 발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으로 탈바꿈해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수준별 교육의 목적은 산업사회의 그것과 명확히 구분될 필요가 있다. 즉, 산업사회의 수준별 교육은 대량 교육 체제에서 소수 엘리트 집단의 지적 성취에 일차적으로 초점이 맞추어져 차별화된 교육 결과를 산출해 내었다면, 지식 노동자의 역할이 강조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수준별 교육은 개별 학생의 특성에 기초한 차별화된 교육적 매개를 통해 균질의 교육 결과의 산출 즉, 모든 학생의 높은 성취를 목적으로 해야 한다. 소수를 위한 수월성 추구가 아니라 모두의 수월성 추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모든 학생을 위한 수월성 추구는 개별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가능할 것이다.
    1)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 개혁의 기본 방향은 모든 학생들의 일정 수준의 성취와 개개 학생의 다양성 추구에 초점이 맞추어 지고 있다.
    ☞ 영국 : 높은 도전, 높은 후원(High Challenge, High Support)
    영국의 토니 블레어 정부는 97년 교육 최우선주의를 내걸고 어떤 상황에서도 모든 학교들이 지속적인 학력 향상을 꾀한다는 높은 도전, 높은 후원(High Challenge, High Support)을 모토로 삼았다. 영국은 조기교육, 초등학생 산술 및 독해력 향상, 중등교육 현대화, 교직 현대화 등 4대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모든 어린이들이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읽기 쓰기 계산 능력이 높은 수준에 도달하지 않으면 영국 교육이 세계 수준이 될 수 없다고 보고 2002년까지 80%가 영어, 75%가 수학 성취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영국은 이미 상당한 성과를 보고 있다(동아일보, 2001. 4. 2)
    ☞ 미국 : 어느 학생도 뒤처지지 않게(No Child Left Behind)
    조지 W 부시(George W Bush) 미국 대통령은 27일 첫 주례 라디오연설을 통해 국정 제1 과제로 선정한 7대 교육개혁(총 예산 4760억달러)에 국민들이 협조해줄 것을 호소했다.
    그는 지난 23일 포괄적인 교육개혁안을 의회에 송부한 데 이어 이날의 첫 라디오 연설을 통해 ‘어느 학생도 뒤처지지 않게(No Child Left Behind)’라는 제목의 교육개혁 보고서를 설명했다. 부시는 31페이지 짜리 이 보고서를 설명하면서 “모든 공립학교를 높은 기준의 학습과 성취의 장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하면서 “출신 배경이나 말의 억양에 상관없이 모든 어린이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공정한 출발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조선일보 2001. 1. 28)
    2) "어떤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에 비해 높은 성취 기준에 도달하기 위해서 더 많은 학습 시간을 필요로 할 것이다; 그 시간은 당연히 주어져야 한다. 어떤 학생들은 집중 개별 지도를 필요로 할지도 모른다… 학생들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식이 다르다; 따라서 교사들은 자신의 교수법을 학생들의 특성에 맞추어야 한다. 공통의 결과를 산출해 내기 위해서는 투입 변인이 다양화되어야 한다" (Barber,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