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받침 발음 교육방안 토론 보고서

 1  겹받침 발음 교육방안 토론 보고서-1
 2  겹받침 발음 교육방안 토론 보고서-2
 3  겹받침 발음 교육방안 토론 보고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겹받침 발음 교육방안 토론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외국인 학습자의 겹받침 발음은 홑받침의 7종성 발음에서부터 시작하여 모음 앞에서의 겹받 침의 연음된 발음의 훈련과 자음 앞에서의 자음 탈락된 겹받침 발음, 예외적인 조건의 발음 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즉, 초급 단계에서는 질문 2에서 제시하는 겹받침의 7종성 발음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시킨다. 겹받침을 발음할 때, 표기와 달리 탈락되는 자음과 발 음되는 자음을 구별하거나 모음 앞에서는 연음하여 발음하는 학습은 중급에서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맑다’나 ‘앉다’, ‘싫다’ 등의 기초 어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겹받침 어휘는 실 제로 중급 이상에서 활용되는 어휘들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습 단계에 따라 겹받침의 예외적인 조건을 교육할 때에는 한국어 겹받침의 탈락 현상에 대한 언어 지식뿐만 아니라 각 평음, 경음, 격음의 정확한 발음과 여러 가지 음운 규칙을 함께 교육해야 할 것이다.
2. 11개의 겹받침을 어떤 순서로 제시하는 것이 좋은가?
먼저, 11개의 겹받침 중 7종성 자음을 근거로 쉽게 발음되는 자음을 구별할 수 있는 겹 받침부터 제시한다. 즉 ‘ㄳ,ㄵ,ㄶ,ㄽ,ㄾ,ㅀ,ㅄ’에 대한 발음 교육이 우선된다. 이러한 겹받 침들은 어말과 자음이 뒤따르는 환경에서 한국어 학습자들이 겹자음 중 발음해야 하는 자음을 7종성 자음에 해당되는 자음으로 선택, 발음하도록 교육한다.
*겹받침 발음 기준 :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의 겹받침 발음은 두 자음 중, 받침 발음으로 실현되는 7개의 자음에 해당하는 자음을 선택하여 발음한다.
(어말에서 실현되는 7개의 대표 자음 ‘ㄱ,ㄴ,ㄷ,ㄹ,ㅁ,ㅂ,ㅇ’)
그 다음 단계로, 11개의 겹받침 중 겹자음이 모두 7종성에 해당하는 ‘ㄺ,ㄻ,ㄿ,ㄼ’을 순서 대로 교육하는데, ‘ㄹ’계 겹받침의 발음 기준에 의해 우선 발음을 구별할 수 있는 ‘ㄺ,ㄻ, ㄿ’의 겹받침과 예외 발음인 ‘ㄼ’ 겹받침의 순서로 교육 방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겹받침은 두 겹자음 모두 7종성에 해당되는 자음으로서 ‘ㄹ’계 겹받침의 발음 기 준으로 앞의 설측음이 탈락되고 뒤 자음이 발음됨을 교육한다.
단, ‘ㄺ’겹받침은 그 용례가 가장 많고 활용되는 조건에 따라 겹자음 발음을 달리하는 경 우가 많으므로 그에 대한 집중적인 발음 교육은 별도로 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모든 환경에서 ‘ㄹ’로 발음하지만 ‘밟다’의 어휘와 ‘넓-’의 파생어에서만 뒤 자음인 ‘ㅂ’이 발음되는 ‘ㄼ’겹받침 교육도 별도로 한다.
*‘ㄹ’계 겹받침의 발음 기준 : ‘ㄹ’계 겹받침에서 ‘ㄹ’과 함께 뒤따르는 자음이 7종성 대표 자음인 경우는 기본적으로 두 번째 자음을 발음한다.
단, ‘ㄼ’겹받침은‘ 밟다’와 ‘넓-’파생어를 제외하고는 예외적 으로 ㄹ’을 발음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