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수업 후기

 1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수업 후기-1
 2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수업 후기-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수업 후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언어능력의 문제가 문법적 능력뿐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으로 바뀌면서 언어학습에서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의사소통 능력이란 사회 문화적인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그러므로 언어의 중요 4가지 요소 중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네 가지 영역 외에 문화 학습을 다섯 번째 영역에 교육 방법을 여러 가지 생각하면서 배웠다. 교수님 말씀대로 내가 한국어교사라면 어떻게 가르치느냐고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다.
수업 참관
외국인으로서 한국어교육방법을 대충 아는 상태에서 한국어 수업을 다시 듣는 것은 기분이 학생 때랑 많이 다르다. 교사가 이렇게 가르치면 더 나을 것 같다,이렇게 가르치면 좋지 않다, 그리고 내가 가르칠 때 어떻게 가르치는지 궁금했다.
중급반의 경우에는 교수가 자연스럽게 수업 도입하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을 참여하는 것은 장점이고 교수법으로 보면 듣기 내용이 반복 듣고 외우는 것은 조금 부족한 것 같다. 더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르치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것 같아.
모의수업
수업 준비
주제 중심으로 가르치는 생각으로 어떤 주제를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문화적 수업을 하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해당하는 문학, 고전음악, 무용, 건축, 예술 작품 등 한 국가에서 가장 훌륭한 산물을 가려 놓은 것과 사회 구성원들이 일상생활에서 보여주는 전반적인 행동과 언어적 행동, 태도, 가치 체계, 신념 등을 분류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 우선적으로 다루어야 할 부분은 요즘 문화와 생활문화이다. 요즘 문화와 생활문화가 현재의 한국을 이해하는 데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요즘 문화와 생활문화를 바탕으로 더 나아가 전통문화, 예술문화, 속담이나 관용어를 포함한 문화적 지시어로 확장해 나가야 할 것이다. 고전문화와 현대 사람들의 사상을 결합은 쉬지 않는다. 고대와 현대 변하지 않는 것은 사랑이라고 할 수 있다. 변한 것은 사랑에 대한 인식이다.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에 사랑에 대해 토론 수업을 정했다.
4.아쉬운 점:
수업 준비대로 진행이 되지만 시간이 부족해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 연극을 못 한 것이다.단어 설명을 미리 더 자세히 준비하면 더 나을 수 것 같다.
그리고 초급 중급수업이 이어서 고급 시간에 학생들이 지친 것은 생각하지 못하고 더 흥분하게 가르쳤어야 한 것 같다.
5.친구들 조언:
아직 한국어 발음을 정확하게 하지 못 한 것은 제 수업 시간에 가장 부족한 부분이다. 앞으로 한국어 교사를 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발음 수정하고 많이 연습을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많은 노력을 필요하다.
6.친구들의 수업을 보면 다양한 재료가 나왔는데 어떤 주제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하다. 문화적 실용적 주제를 선택해야 한다. 학생들 관심이 많고 지금 사화에서 일어난 화제 등을 선택해야 한다. 한국어 교재에도 어떤 주제를 선택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더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는 점은 효과가 매우 다른 것을 알 수 있다.그림, 동영상 등 학생의 시각 청각 생각 등 마든 감각을 끌려야 하는 것이다.
수업 내용은 중요한데 교사의 열정과 실력은 더 중요하다. 교사가 다양한 지식을 가져야 하고 열정적인 성격도 양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