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레포트

 1  교사론 레포트-1
 2  교사론 레포트-2
 3  교사론 레포트-3
 4  교사론 레포트-4
 5  교사론 레포트-5
 6  교사론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사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그밖에 의사나 법률가도 있지만 그들은 인간 그 자체를 주 대상으로 한 다기 보다는 법률이나 신체적인 혹은 전신적인 기능의 일부만을 그 대상으로 삼는다. 이와는 달리 교사는 인간의 어느 부분적인 기능만을 그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인으로서의 인간, 즉 지적,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특징을 지닌 이간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지식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간다운 인간을 길러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
교직은 주로 인간의 정신생활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물론 정신과의사와 같은 경우도 인간의 정신을 다루지만 그것은 병적 증세에 한정된 정신을 다루므로 관심의 초점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신체에 국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사의 주된 관심사는 역시 학생의 정신적인 면이다.
교직은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법률가는 사람을 대상으로 그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다루지만, 교사는 아직 성숙하지 않은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교사는 현재의 미성숙한 어린이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한 인간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개인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
교직은 봉사직이다. 물론 교직도 일반 직업처럼 경제적 보수를 목적으로 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다른 직업에 비하여 봉사가 더욱 요구된다. 즉 교직은 여러 종류의 전문직의 비하여 봉사직으로서의 특성이 더욱 강조되는 직업이다. 이런 면에서 인류와 사회에 대한 봉사직이며 희생을 감수해야 할 직업이라고 하여 흔히 성직이라고 하는것이다.
교직은 국가와 민족에 대하여 지대한 영향을 주는 공공 기업이다. 교직은 당장 교육하는 어린이에게 뿐만 아니라 그들이 구성원이 될 사회를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개인적으로는 어린이와 가장 친근한 사적인 관계를 맺는 동시에 사회적 입장에서 보면 국가나 민족의 장래에 대하여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공공 사업인 것이다.
교직은 전문성을 지니고 있다. 교직은 고도의 지적능력을 필요로 하며 교직 수행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교직은 사회 발전에 중대한 역할을 맡아야 하는 직업이다. 교육의 중요한 기능은 인류가 쌓아온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계승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것. 따라서 인류가 축적해 온 문화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동시에 현재를 출발점으로 하여 보다 나은 문화를 창조하고 희망찬 미래를 건설하는 일에 주역이 되어야 한다.
Ⅱ. 교직관
교직관이란 교직의 본질과 성격을 어떻게 인식하고 이해하느냐에 관한 기본 관점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직관에 따라 교원 당사자의 교직과 교직단체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에 커다란 차이를 가져오며, 그러한 차이는 결국 교육이라는 직무수행에 중대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전통적 교직관과 근대적 교직관
전통적 교직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