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ON AGONISTES : THE FORCE OF JUSTICE AND THE VIOLENCE OF IDOLATRY 해석 요약

 1  SAMSON AGONISTES : THE FORCE OF JUSTICE AND THE VIOLENCE OF IDOLATRY 해석 요약-1
 2  SAMSON AGONISTES : THE FORCE OF JUSTICE AND THE VIOLENCE OF IDOLATRY 해석 요약-2
 3  SAMSON AGONISTES : THE FORCE OF JUSTICE AND THE VIOLENCE OF IDOLATRY 해석 요약-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SAMSON AGONISTES : THE FORCE OF JUSTICE AND THE VIOLENCE OF IDOLATRY 해석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정의를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근거하여 삼손의 폭력을 우리가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삼손의 파괴의 행위가 복수라면 우리는 실낙원에서 지구상의 인류를 파멸하기 위한 사탄의 행위의 이유인 악의 뿌리로서 복수를 밀턴이 종종 경멸한 방대한 증거를 찾을 수 있다. 물론 폭력은 다양한 방법에서 만들어진다. 적에 대한 복수는 압제자로부터 자유주의자와 같지 않다. 그러나 만약 그의 동기가 해방을 위한 것이었고 그의 폭력인 정당화되어진다면 그것은 어쩔 수 없는 행위였다. 삼손의 행위가 오직 복수만을 위한 것이었다면 그의 폭력적 사탄의 행위이다. 제네바 성서에 따르면, 사사기의 여백의 글들은 삼손의 이야기를 폭군에 대한 시성한 저항으로 바꾸려는 경향이 있다. 그 믿음은 반드시 이단자에 대항한 것이었고 신의 공정한 심판에 의해 신의를 방어하는데 있어서 그들의 의무를 소홀히 한 이단자들을 노예로 만드는 것이었다. 더 나아가 그 노트는 삼손의 필리스틴에 대항한 폭력적인 행위는 믿음에서 행하여졌고, 신의 영광을 진정으로 열망하고 그의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한다. 짐작컨대, 이것이 바울이 믿음의 영웅들 속에서 삼손을 보게 되는 이유이다.
이 작품에 대한 비평적인 반응은 심하게 구분되어 있다. 마이클 리베는 이 작품을 폭력으로 보는 비평가중의 한 명이다. 그는 복수의 신으로서 드라마에서 신을 묘사하며 분노 안에서 백성들을 없애기 위해 사람들에게 강림한 무서운 신을 보여준다. 존 캐리는 개인적으로 자신이 개인적으로 모르는, 삶과 희망과 사랑을 가진 많은 무고한 희생자들을 만든 점에서 9.11 사태의 비행기 납치범과 성경의 삼손을 비교한다. 삼손을 합당한 이유를 가진 신성한 전사로서 보는 견해와 무고한 이들을 폭력적으로 살육한 존재로 보는 견해 모두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있다. 한 인간의 테러가 다른 사람에게는 자유를 위한 투쟁이 될 수 있다. 조셉 위트래흐는 “작금의 비평에 대한 문제는 밀턴이 폭력의 문화를 용서하는지 비판하는지 아니면 동의하는지 약화시키는지에 관한 것이다.
이 드라마를 계속 붙들고 있는 문제는 우리가 이 폭력을 복수로 볼 것인지 아니면 속죄로 볼것인지 이다. 삼손이 이 연극의 과정 속에서 갱생을 겪고 신성한 축복의 수여자로서 승리자로 나타나는가? 삼손이 죽지 않고 법을 충족시키며 신과 법을 보호하고 자신의 백성을 적으로부터 지켜내는 두 가지의 중대한 임무를 비극적으로 성취하였는가? 또는 그가 아브라함이 자신의 아들을 기꺼이 희생하였을 때처럼 신의 신속한 주의를 기울여 고양된 수준에서 신의 법을 충족시키고 있는가? 이 드라마는 악에 반응하는 인간을 중심에 두고 있는가? 삼손은 계시록적인 인물과 혁명의 구세주의 칼을 받드는 기소자인가? 이 질문들은 비평가들 사이에서 강한 불일치를 심화시키고 있다.
정치적이고 신학적이며 장르적인 삼손의 폭력에 대한 암시는 문맥의 풍부한 다양함안에서 연구되었다. 그의 시대의 혁명에 대한 열망은 다양한 관점에 따라 의견이 다르다. 나는 성경안의 폭력의 맥락 속에서 밀턴의 삼손에 접근할 것이다. 삼손의 폭력은 언제 정당할까? 그 해답은 우리가 삼손을 구세주나 파괴자로 아니면 성공이나 실패자로 해석할 것인지 아닌지를 제시할 때 제공될 수 있다. 그의 폭력에 관한 정당성의 문제는 삼손의 모습을 넘어선 더 넒은 함축성을 내포한다.
삼손의 이야기에서, 위태로운 것은 사람들 사이의 폭력의 더 넓어진 문제와 어떠한 조건하에서 그와 같은 폭력이 적당하고 용납되어질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신성한 의지를 가진 대학살을 이해하는 것은 밀턴에게는 그리 놀랄만한 것이 아니다. 퓨리턴 성직자에 의해 쓰여진 책은 삼손이 신과 교회의 적에 대해 복수를 실행한 신의 수단이었다고 주장한다. 이 책에 의하면. 신은 그의 죄의 시야로 눈먼 삼손을 데려와서 그가 거짓 없이 후회하고, 신은 탁월한 그의 움직임을 삼손의 초자연적인 힘으로 부여했으며 신을 영예롭게 하고 그의 백성을 구원하였다. 삼손의 성적인 행위를 비판하는 사람들조차도 그의 폭력에 박수갈채를 보냈는데, 밀턴의 초기의 논쟁적인 반대자인, 조셉 홀은 삼손은 선정적인 욕정의 노예이지만 삼손을 다른 어떤 것으로 돌리기보다는, 증오에서 오는 폭력보다는 신의(믿음)에서 오는 폭력으로 구분하고 삼손을 움직인 것은 악의가 아니라 열정이라고 주장한다. 존 세들러는 삼손의 힘을 빼앗는 것은 백성들로부터 그들의 힘을 강도질하는 것과 같다고 주장한다.
밀턴의 투사 삼손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와 관련한 문제는 신성하게 허락받은 폭력의 문제로 다가갈 수 있다. 삼손의 행위에 대한 묘사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은 그의 적을 파괴하며 그들의 패배해 대해 크게 기뻐하는 신을 문화적으로 정치적으로 묘사하는 것에 걱정한다. 그 신은 무슬림인을 죽인 십자군 전쟁, 스페인 종교재판 중에 유대인의 추방, 신세계의 원주민 파괴, 보스니아에서의 인종 청소와 관련된 신이다. 이러한 폭력의 수사학은 신성과 관련되어 있을지도 모르지만 종종 정치적으로 보인다.
밀턴과 마찬가지로 성경에 대해 추측하건대, 필리스틴들은 평등하게 정당한 많은 문화를 포함하는 다원론의 사회의 한 부분이 아니다. 필리스틴들은 테러리즘의 희생자들처럼 무고한 희생자가 아니다. 그 대신 그들은 직접 더 큰 파괴를 피하기 위한 파괴를 당한 만한 존재라는 것이다. 투사 삼손에서, 코러스는 정면으로 그 문제를 언급한다. 그들에 의하면 그러한 적들로부터 그의 백성들을 구할 정당한 이유가 있다고 밝힌다. 그 적에 대하여 저질러진 폭력은 복수보다는 압제자를 물리치면서 악마적인 황폐함에 대한 박멸에 더 가깝다는 것이다. 필리스틴들을 짓밟은 돌은 이집트 압제자를 홍해에 빠뜨린 것과 같이 자유를 가져온 것이다. 사실, 압제에 대한 이스라엘의 오래된 서술에서 하나의 분할로서 필리스틴을 이해할수 있는 모든 이유가 있다. 그 이야기에서 삼손이 제공하는 것은 신이 그를 통해 이루어진 일이 무엇인지를 그들이 볼지라도, 그들은 속박으로부터의 해방의 제공들로서 그들을 인식시키는 것은 실패한다. 이 놓쳐버린 기회에 대한 불평은 군주제의 폭정이 내재하는 왕정복기로서 자유 연방을 세우기 위한 준비되고 쉬운 길을 그가 제공했을 때 그를 실패하게 한 밀턴의 동포들에 대한 직접적인 해방을 놓친 기회에 대한 밀턴의 불평이기 때문이다.
욥과 그리스 비극에서 모델을 삼은, 투사 삼손은 명쾌하게 정의의 문제를 제시한다. 삼손이 그의 나라가 그를 배반한 것에 대해 불평할 때, 그들은 국가 스스로의 나태한 해방에 대해서 잘못 이해한다. 신의 정의를 의심하는 사람들은 방랑하는 미로 속에서 영원한 혼란을 저주하는 실낙원에서 지옥의 철학자들과도 같다. 그러나 투사삼손의 세계에서 신의 정의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결국 신의 테러와 신의 적에 대한 복수는 실제로 동의어가 아닌가?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폭력으로부터 복수심과 관련된 것을 풀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삼손의 폭력을 보복이 아니라 속죄로 이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것은 힘과 폭력 사이의 더 나아간 구별을 요구한다. 힘은 정의와 통합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우리가 정의를 집행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힘이 국가에 의해 허락된 법적인 것이던지 아니면 혁명적인 것인지, 그것은 정의를 촉구하는 임무를 정렬시킬 수 있다. 정의의 힘은 그것만을 위한 폭력이 아니다. 해방은 노예제에 사로잡힌 극 안에서 삼손의 임무이다. 삼손은 딜라일라의 노예이며, 그녀에게 해방되는 것은 그의 필리스틴들로부터의 해방이다. 중요하고 혁신적으로, 밀턴은 우리로 하여금 속박상태에 있는 삼손을 만나게 한다. 그의 영웅적인 탄생을 선언하는 것이 아닌, 그의 영웅적인 어떤 것 속에서가 아닌, 만약 과도하고 모험적이라면 삼손은 스스로 속박상태로서 그의 경험을 구성하기를 선택한다. 그의 노예상태의 마음은 노예상태의 벌과 함께 반영된다. 감옥에 갇힌 그는 필리스틴의 폭정과 딜라일라의 교묘한 술수와 하라파의 조소와 그의 백성들의 관습에조차 굴복하지 않는다. 그가 갇힌 상태일지라도, 삼손은 더 이상 열정의 포로가 아니다. 그의 마지막 행위는 개인적인 분노와 복수라기 보다는 그의 백성의 해방을 대신하는 신의 영혼에 의해 움직인 것이다.
THE VIOLENCE OF IDOLATRY
.................................................................................................................................................
삼손은 어떤 것도 파괴하지 않는다. 그는 다곤의 한 신전을 파괴하고 그의 우상숭배자들을 파괴한다. 삼손은 우상파괴주의자이다. 그리고 삼손의 사원의 파괴는 다곤의 숭배하는 축제에서 그의 수행에 대한 재의식이다. 그들은 축배에 들며 고기로 배를 채우고 떠들며 오만한 모습으로 축제를 즐기면서 우상 숭배의 의식을 거행한다. 우상화는 많은 개념을 내포한다. 그리고 그 개념의 긴장감은 고대 히브리로 거슬러 올라간다. 히브리어 어보다 자라(avodah zara)는 이교도 신과 그 신을 숭배하는 기이한 방법 둘 다 포함한다. 다른 신을 숭배하는 것이 우상화이며 그것은 성경의 예언에 따르면 불륜을 저지르는 아내를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