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데미안 독후감

 1  소설 데미안 독후감-1
 2  소설 데미안 독후감-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설 데미안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소설 데미안은 여태까지 내가 생각해 왔던 고전관념과 틀을 깨뜨릴 수 있는 책 이었다. 책을 통해서 같은 상황과, 이야기에 대해 다시 생각해 봄으로써 다른 시각과 방향으로 생각 해 볼 수 있었다. 어떠한 일이든지 양면성이 공존하기 마련인데 내가 너무 한 면만을 고집하면서 양쪽을 다 보지 못하지는 않았는지 돌아보게 되는 책 이었다.
싱글레어는 한 집에서 두 가지의 세계를 경험하며 산다. 부드러운 빛과 밝음과 깨끗함이 속해있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세계와, 집을 벗어나 어둡고 침침한 하녀와 직공들의 집이다. 어둡고 무시무시한 그곳은 신앙적 양심에 죄책감을 느끼는 아버지, 어머니의 집보다 흥미롭고, 매혹적인 장소였지만 싸움과 다툼이 빈번할 때면 신앙심 깊고 따뜻한 어머니의 품에 달려갈 수 있기에 다시 편안함을 되찾곤 한다.
싱글레어는 양복점 아들 크로머에게 뜻하지 않게 마을 과수원의 사과를 훔쳤다고 거짓말을 하게 되었다. 프란츠 크로머는 싱클레어의 말을 빌미삼아 2마르크라는 엄청난 돈을 요구하면서 싱클레어는 한 주간이 1년같이 느껴지는 기나길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낸다. 저금통을 털고 장난감 돈으로 채우기를 하는 등 싱글레어도 아버지와 어머니의 세계의 양심으로써는 전혀 할 수 없는 일을 궁지에 모이자 하게 된다. 그때 라틴어 학교를 다니던 중 데미안이라는 어른스러운 아이가 전학 오면서 싱클레어에게는 운명처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던 크로머와 사건에서 벗어나게 된다. 데미안은 보통 아이들과 다르게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전 할 줄 알며, 때때로 선생님의 의견에 반박하기도 하였다.
수업시간에 성경에 나오는 카인과 아벨 이야기에서 카인은 일반적으로 선생님이 설명하는 동생을 죽인 나쁜 사람이 아니고, 용감하고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했고, 아벨은 그 용감함에 두려워하는 겁쟁이라고 말해 주었다. 아벨과 같은 사람들은 그러한 무서움이 카인이 이마에 흉한 표적을 가지고 있어서 그렇다고 핑계되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사실에 영항을 받은 싱클레어는 데미안처럼 행동하고 종교에 대해 좀 더 개인적이고, 유희적인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고 배우는 것과 데미안의 생각이 달라서 책을 읽다가 성경을 다시 읽게 되고, 학우들과 가인과 아벨에 대해서 토의하기도 하였다.
싱글레어는 김나지움의 학교에 들어가 된 후에 데미안과 떨어져 지내야 하긴 했지만, 어른스러운 사고방식과 행동을 하고, 자기주장을 펼치게 되었다. 하지만 그의 독특한 사고방식은 술을 마시며 어울렸던 친구들조차 독특한 생각과 남 다른 행동을 하는 싱글레어를 이해할 수 없었다. 날마다 외로움이 커짐에 따라서 데미안이 얘기해준 카인은 왜 용감한 사람이었고, 그 표적은 또 무엇인지 생각하며 자신의 내면의 세계를 자꾸 불러내었다.
그러던 중, 어느 봄날 공원에서 아름답고 우아해 보이는 여인을 보게 된다. 한 번밖에 보지 않았지만 싱클레어는 잊을 수가 없었고, 그 여인을 닮은 그림을 그려본다. 그는 그림을 보면서 그는 데미안을 떠올린다.
18세가 된 싱클레어는 H 대학에 입학하게 된다. 어느 날 늦은 저녁 쾌활한 젊은이들 소리가 들리는 술집에서 친구 데미안은 만나게 되고, 다음날엔 한 번도 본적 없는 데미안의 어머니를 보게 된다. 그의 어머니는 자신이 예전에 봤던 그 아름다운 여인과 너무 같았고, 오히려 더 여성스럽고 우아했다. 싱클레어는 데미안의 어머니 에바부인을 보며 훌륭한 어머니로서, 아름다운 여인으로서. 조용하고 평화롭게 느껴지던 세계에 양면성을 느낀다. 전쟁이 찾아오고 데미안은 자기 나라를 위해 자신 같은 사림이 필요하다며 전쟁에 참전한다. 싱클레어도 따라 군에 들어가지만 싱클레어는 큰 부상을 입고 데미안은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교회를 다니기 때문에 항상 악한 면은 보지 않으며, 선한 면만 보아야 한다는 것을 맹목적으로 받아드리기만 했었는데 어떤 것이든 간에 양면성은 존재하고 있었다. 어두운 세계와 밝은 세계, 양심을 추구하는 삶과 쾌락을 추구하는 삶 등 우리 내면에는 이분법적인 사고가 이미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를 데미안이 다르게 의의제기를 한 것과 같이 가인은 악하며, 아벨은 선하다고 맹목적으로 받아드리기 보다는 가인이 아벨을 죽인 비장함과 그 만큼의 이유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물론 나는 아벨의 제사를 하나님께서 받으신 것이 합당하다는 것에 동의한다. 하지만 데미안이라는 책을 통하여서 당연하게 여기어 졌던 카인과 아벨을 보는 시각을 다르게 함으로 인하여 더 깊이 있는 생각을 할 수가 있었다. 나는 물론 아벨이 비겁하며, 카인의 행동의 정당화가 인정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나치게 옳은 것만 강조하는 이 사회에서, 데미안과 같은 독특하며 진취적인 것은 사고를 넓힌다는 점에서 긍정적 영향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 같다.
이분법 적인 측면에서 볼 때, 싱글레어가 크로머와의 문제를 부모님께 좀 더 일찍 말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내용 전개를 위해서 작가가 설정해 놓은 상황이지만, 내가 싱글레어라고 생각했을 때 조금 더 효율성을 빠른 방법을 택했을 것 같다. 이 문제 역시 싱글레어의 마음속의 양심과 가치의 이분법적인 판단에 의거한 결정인 것 같다.
앞으로 어떤 일을 판단하고, 결정하고, 선택함에 있어서 당연히 옳은 것만 따라가기 보다는 여러 가지 상황을 가정해 두고 가치 판단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데미안과 같은 생각은 하지 못하더라도 내 나름대로의 독특한 나만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내안의 이분법 적인 생각들을 잘 정리 하여 의사 결정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