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연구요약 레포트

 1  북한연구요약 레포트-1
 2  북한연구요약 레포트-2
 3  북한연구요약 레포트-3
 4  북한연구요약 레포트-4
 5  북한연구요약 레포트-5
 6  북한연구요약 레포트-6
 7  북한연구요약 레포트-7
 8  북한연구요약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연구요약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올바른 북한연구를 위해서는, 우리가 북한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하는 방법론과 함께 미래지향적인 통일을 위해 북한 문제를 냉정하게 살펴봐야 한다.
그러므로 북한 이해의 관건은 북한 정치체제가 지향하는 목표는 무엇이며, 김정일 정권의 특징은 어떠하며, 북한 주민들의 의식구조와 문화적 배경이 어떠한가를 고찰하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에 이루어질 남북한의 통일에 대한 준비와 대비의 노력도 이러한 차원에서의 분명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006년 1월 1일, 북한은 평양방송과 중앙TV를 통해 “원대한 포부와 신심에 넘쳐 더 높이 비약하자”라는 제하의 ‘당·군·청년보 공동사설’을 강도 높게 발표하였다.
이와 같이 북한은 매년 평양방송과 노동신문 등의 당 기관지를 통해 신년사에 해당하는 ‘공동사설’을 실어 북한의 새로운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데, 최근 수년간 북한은 김정일의 권력승계 이후 해마다 ‘먹는 문제’를 중시하여 농업정책에 새로운 각오를 나타냄과 동시에 ‘선군정치’를 근간으로 체제수호 의지를 다져왔다.
이렇게 북한은 1인 지도의 독재체제를 강화함과 동시에 이를 정당화시킬 수 있는 방책을 모색하고 있다. 따라서 북한은 한편으로 그 동안 정치우선의 패쇄적 정책으로 인하여 초래된 식량난과 구조적 경제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제한적 개혁과 개방의 시기를 조심스럽게 탐색하고 있는 것이다. 즉 내부적으로는 김정일의 통치체제하에 주민사상교육을 강화하고 ‘선군정치’를 앞세우는 이른바 ‘우리식 사회주의’를 추진함으로서 ‘강성대국’건설을 강변하고 있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핵문제를 내세워 김정일 정권의 체제유지는 물론 북한이 당면한 경제문제의 활로를 찾으려는 의도에서 통일전선을 기반으로 하는 소위 ‘벼랑끝 전술’을 시의에 맞도록 구사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000년 6·15남북공동성명 이후 남북한 사이에서는 교류와 협력이 활발하게 전개되는 듯 하였으나 일련의 추진과정이 원만하지 못하여 ‘남남갈등’과 보수와 개혁의 대립‘국면을 야기했으며, 그 후유증으로 인한 정치적 혼란과 내홍이 하루 아침에 치유될 수 없었던 점은 안타까운 일이었다. 이렇게 남북관계의 제반 과정에서 적지 않은 시행착오를 겪는 등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는 우리 민족이 후세들을 위해 치루어야 할 통일준비의 대가로 이해함으로써 자위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다행이 그간의 과정에서 국민들의 의식수준이 향상되고 의견수렴이 어렵사리 진행되는 가운데 점차적으로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안목과 여유가 생겨서, 마침내 남북한 간에 서로를 이해하려는 노력들이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음은 한편으로 다행스런 일이라 하겠다. 즉 이제까지 반공의 논리를 앞세워 상호주의적 대북관계를 주장해오던 많은 국민들도 대북 경제협력 관계가 진전함에 따라 유화적 태도로 변화하는 북한의 모습에서, 그동안 품어왔던 적대적 감정을 자제하고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남북경헙을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추세가 증가하였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중요한 점은 오늘날 북한이 당면한 제반 어려운 문제들을 진실된 마음으로 얼마나 적극적으로 풀어나가느냐 하는 것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중요한 점은 우리 정부가 좀 더 냉정히 현실을 직시하고 민의수렴을 토대로 대북정책의 실제적 문제를 여하히 효율적으로 추진해나갈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계제에 장차 남북한 통일의 주역이 도리 우리 젊은 통일세대들의 적극적이면서도 분명한 북한연구의 노력이 요구됨은 당연한 일이다.
제 1부 공산권 연구의 방법론적 고찰
제 1장 북한연구 개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