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

 1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1
 2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2
 3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3
 4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4
 5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5
 6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6
 7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7
 8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8
 9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9
 10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10
 11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11
 12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12
 13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13
 14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14
 15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15
 16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16
 17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17
 18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18
 19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19
 20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로샤 Rorschach검사 심리검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주관적이고 투사적인 것이 특징이다. 검사 해석을 위한 채점방법은 객관화, 체계화되어 있다는 점에서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주요한 검사로서 타당성과 신뢰성을 인정받는 이유는 이 검사를 객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검사자는 이러한 장점을 잘 이해하고 채점을 토대로 이를 해석하는 훈련을 쌓아야 할 것이다. 성격검사로서 인지과정이나 자아상 및 대인관계 주요한 특징을 알아냄과 동시에 개인의 정신 병리를 진단 할 수 있게 해준다.
1. 로샤 검사의 역사
임상가의 주요한 역할이 심리진단에 있던 시절인 1940~50년대에는 로샤 검사가 임상심리학과 거의 동의어로 여겨질 정도였다. 1960~70년대에 임상가의 역할이 확대되고 변화됨에 따라 임상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검사로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만들어진 배경을 살펴보면 처음부터 로샤가 투사적 성격검사를 만들 목적으로 제작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우연히 잉크 반점에 대한 정신분열증 환자의 반응이 정상인의 반응과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과연 잉크 반점 검사가 정신분열증의 변별에 유효한지를 검증해본데서 출발하였다. 초기 연구에서 로샤가 채점했던 주요 항목은 첫째로 어떤 위치를 보고 반응했는지를 부호화했고 그 다음으로 잉크 반점의 어떤 형태를 보았는지를 부호화했으며 마지막으로 어떤 내용을 반응했는지를 분류하는 채점기준을 사용했는데 이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검사 채점이 주된 채점기준의 기초가 되었다.
2. 로샤 검사의 실시 방법과 절차
자료는 개인의 반응양식, 정서 상태, 인지적 조작, 동기, 대인간-환경간 지각양식, 반응경향 등의 복잡한 행동의 표본을 규준과 비교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피검자의 현재를 있는 그대로 반영해주며 프로토콜에서 얻어진 자료를 근거로 피검자의 개인정보를 포함시켜 심리적인 측면 등을 연역적, 혹은 귀납적으로 예측을 하는 검사이다. 예컨대 질문하게 되는 내용은 부모-자녀관계, 형제-자매관계, 교사의 평가, 종교, 성생활, 등으로 피검자의 과거와 미래를 추리하는데 사용되고 피검자를 돕기 위한 자료나 대안을 세우는 데도 적용된다.
1) 로샤 검사와 검사 배터리
로샤 검사의 해석과 적용을 풍부하게 하기위해 피검자의 개인력을 듣고 검사행동을 관찰하는 것 외에 검사 배터리를 사용한다. 대부분 2~3개의 검사로 이루어지지만 때로는 5개 이상이 되기도 한다.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이유는 어떤 검사든 한 가지 만으로 인지, 정서, 행동의 모든 영역에 걸쳐 광범하게 측정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둘째로 다양한 검사의 사용은 어느 정도는 서로 중복되므로 한 검사에서 얻어진 정보를 서로 검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