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론 전통주의적접근 An Invitation to Religious Education HW버쥐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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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교육론 전통주의적접근 An Invitation to Religious Education HW버쥐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 교육 이론 정립에 대한 전통적 신학적 접근 방법은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서술된다.
첫째, 권위 있는 일방 통행적 계시에 의해 받아들여 졌다고 생각되는 자료에 근거한 신학적 개념 체계는 기독교 교육 이론과 실제에 관계가 있는 모든 결정에 규범이 된다. 개신교 전통주의자들에게 권위있는 계시의 유일한 원천은 성경인데 반해 로마 카톨릭 전통주의 이론가들은 성경과 함께, 교도권(magisterium, 敎導權)에 의해 분석되는 교회전통을 포함시킨다.
둘째, 기독교 교육은 본질적으로 계시의 사실에서 나온 독특하고, 신적 권위가 있는, 구원의 메시지 전달에 관심을 갖는다.
셋째, 기독교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먼저 유일무이한 구원의 메시지를 받았고 어떤 의미에서는 가르치는 은사를 받았다고 할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는데, 신적 권위가 있는 메시지를 충분히 그리고 충성스럽게 학생들에게 가르쳐야한다.
넷째, 학생은 권위 있는 메시지를 충분히 받고 나서 기독교인의 삶과 영원한 운명에 관하여 메시지에 함축된 의미대로 삶을 살아가야한다.
1. 전통적 접근 방법 이전의 상황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주요 기독교 교육이론서 중 하나인 어거스틴의 “기초 요리문답에 관하여”(De Catechizandis Rudibus)는 기독교 교육에 관한 20세기 전통적 이론 정립 이전의 상황을 간략히 고찰하기에 좋은 출발점이 된다. 5세기 초엽 카르타고에서 기독교 교육에 실패한 교사인 데오그라티아스는 어거스틴에게 편지하여 어떻하면 교육에서 보다 많은 유익한 결과들을 얻을수 있는가에 대해 조언해 주기를 부탁했다. 어거스틴은 언어문제, 교사, 학생, 정의적 환경(affective environment)과 같은 많은 이론적 문제들을 언급하였다.
「De Catechizandis Rudibus」에서 어거스틴이 표현한 기독교 교육이론은 초대 교회의 주요 기독교 교육적 노력인 세례입문편(catechumenate)이 근거로 삼았던 은연중 내포된 이론(implicit theory)을 대표한다. 제 6세기와 7세기에 세례입문편이 붕괴되고 난 후 교회는 16세기 종교개혁기까지 대체로 효과적인 기독교 교육활동이 없었다.
16세기 초엽, 개혁자들의 정열적인 교육 활동에 대한 반동으로 로마 가톨릭 신자들은 가톨릭교회의 교육촉진을 위한 노력을 증가시켰다. 명확하고 간결하게 요약된 신앙 전달을 위해 계획된 교리 문답서들이 개신교와 카톨릭 양측에 의해 발행되었다.
19세기의 기독교 교육은 이성(理性)을 인간의 최고 능력으로 믿고 노력을 집중하는 계몽주의적 영향을 나타내었다. 이 시기의 합리주의적 교육 이론들은 기독교 교육에 적용될 때엔 기독교 교육 담당 교사가 학과 내요을 한줄 한줄 설명하고 학생은 그 내용을 기계적으로 암송하는 대로 이끌어 갔다. 이때쯤에 미국에서는 성경이 교리문답서를 대신하였던 주일학교 운동(Sunday school movement)이 한창이었다. 그리하여, 19세기의 수십년 동안에 로마 카톨릭의 교육을 받는 아동들은 교리문답 과목들을 암송하느라고 정신이 없었고, 주일학교에서 가르침 받은 개신교 아동들은 성경을 암송하느라고 정신이 없었다. 아동이 참되고 옳은 것을 암송할수 있게되면 그는 성령께서 그가 이미 배운 학과를 통해 그 안에서 역사하실 때 그 진리를 믿고 올바른 일을 행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이 이론이 우세하게 널리 행해졌다.
2. 개신교 입장에서 보는 전통적 접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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