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기독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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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와 기독교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언어는 누구나 어릴 때부터 부모님께서 배운다. 어느 나라를 가든 그것은 공통적이다. 그러나 우리는 다른 언어를 쓴다. 나라와 민족에 따라 언어가 다르기 때문이다. 20세기 전에는 언어는 일을 하기위해서 언어를 이용했을 때 그 목적으로 연구를 하지 않았다. 20세기 후에 언어는 그 자체가 목적이 되었다. 지금 우리교육에서는 언어가 수단으로써 많이 쓰인다. 교육에서 언어가 어떻게 쓰이는지, 교회에서 언어의 무엇이 있는 지만 알고 더 깊게는 범위가 널어서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해봐야겠다. 기독교교육적 언어의 특수성과 기능 그리고 창조성을 짧게 알아보면서 언어와 기독교교육은 우리의 머릿속에 조금이나마 짐작해보자
Ⅱ. 언어와 기독교 교육
1. 교육적 언어에 대한 관심
언어란 전통적으로 인간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며 전달하는 수단으로 이해되어져 왔다. 기독교교육학계와 실천신학계에서는, 이처럼 언어를 단순히 의사 전달의 도구나 교육적 설명의 수단으로만 취급해 온 전통을 비판하면서, 성서적 언어의 특성과 교육적 언어의 기능을 새롭게 규명하려는 시도가 일고 있다.
기독교교육의 현장에서 사용되어야 할 언어란 과연 어떠한 언어이어야 하는가? 신학을 비롯한 다른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와 비교해 볼 때 기독교교육적 언어는 그 기능과 특성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를 지니는가? 그리고 기독교교육에서 사용되어야 할 언어는 교육 대상의 연령이나 성별 그리고 계층이나 문화적 배경상의 차이에 따라 어떻게 달라야 하는가? 언어에 관한 다양한 접근 방법들을 예를 들면 언어의 철학, 언어사회학, 사회심리학, 해석학, 비판이론, 상징적 상화작용주의 등의 이론을 근거로 ‘성서적 언어’의 특성과 ‘교육적 언어’의 기능을 재조명하고 있는데, 그 연구들은 유형상 다음의 다섯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첫 번째 언어와 삶의 관계, 혹은 언어와 존재 양식간의 관계를 서술하는 철학적 접근이다. 인간은 언어라는 이해지평 위에서만 그 자신을 파악할 수 있다는 가다머(Hans- Georg)의 서술이 예시하듯,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생각하고 언어와 더불어 느끼며 언어 속에서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건어는 전통적으로 인식되어 온 하나님의 속성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성서의 언어가 지닌 상징적 의미나 은유적 성격에 근거하여 현재의 상황에 연결되는 하나님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게 하는 창조적 기능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기독교교육에서 사용되어야 할 언어는 과거에 형성된 성서적 지식을 단순히 소개하며 전달하는 언어가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현재의 상황에서 성서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며 이해하도록 촉진 시키는 언어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두 번째 언어의 다양한 사용 방법과 사용 현태를 구별하면서, 언어의 사용 방법이 지니고 있는 행위적 특징을 서술하는 소위 “언어행위” 이론에 근거하는 접근이다. 소위 “언어 게임” 이라 불리우는 이 이론에 의하면, 모든 언어는 그 언어가 사용되어지는 영역에 따라 특이한 규칙에 의해 그 사용 방법이 규정되어 있으므로 그 특이한 규칙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언어를 분석한다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언어행위를 기독교교육의 언어에 연결시킨 랜돌프 밀러의 표현에 의하면, 성성의 언어는 어떤 사건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거나 서술하려는 의도 아래서 사용된 언어가 아니라 독특한 의도 아래 사용된 수행적 언어라는 것이다. 기독교교육에서 사용되어야 할 언어는 성서에 기록된 사건이나 내용을 단순히 전달하거나 그 의미를 일반적으로 설명하는 언어가 아니라, 성서의 언어를 접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이 과연 누구인지를 분별하게 하며 그 분별에 의해 지적, 정서적, 행동덕 차원에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응답해야 하는지 그 구체적 형태를 결정하도록 도와 주는 언어이어야 한다는 것이 여기에서 제시하는 주장이다.
세 번째 유형의 연구는 언어의 기능과 특성을 사회적인 차원에서 서술하는 사회과학적 접근이다. 언어란 개인적인 차원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주로 사회적인 차원에서 전수되고 사용되어지는 사회화의 주요 매체라는 것이다. 집단간의 언어의 차이나 언어사용 방법상의 차이는 단순한 습관이나 전통의 차이가 아니라, 각 집단구성원의 독특한 가치관이나 세계관을 형성하는 사회 심리상의 차이를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독교교육의 현장에서는 이처럼 특이한 사회 심리를 지니게 하는 언어의 사회적 성격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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