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이해 나는 어떤 부모인가

 1  청소년 이해 나는 어떤 부모인가-1
 2  청소년 이해 나는 어떤 부모인가-2
 3  청소년 이해 나는 어떤 부모인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이해 나는 어떤 부모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부모의 양육태도는 부모 자신의 성격, 가치관, 과거의 경험 등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이들 요인이 어린이에 대한 태도나 행동양식을 만들며, 어린이는 그와 같은 부모의 태도에 반응해서 어린이 나름의 행동 경향을 형성해 갑니다.
부모의 양육 태도나 어린이의 성격 특성의 측정에는 학자마다 다소 차이가 있으나, 일반 적으로 보호적, 비간섭적, 합리적, 민주적, 관용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간의 심리적 조화여부와 부모의 태도는 아이들에게 지도성을 비롯하여 적극성, 사회성, 우호성, 정서적, 안정성 등의 특성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이와는 대조적으로 부모의 간섭적, 거부적, 편애적, 지배적, 독재적, 압박적 태도는 어린이의 적응 곤란을 비롯하여 신경증적, 반항적, 우호적, 정서불안 등의 특성과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부모의 바람직한 태도는 어린이의 바람직한 특성과 관계가 있으며, 거꾸로 바람직하지 못한 양육 태도는 어린이의 바람직하지 못한 특성과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부모의 양육태도를 크게 3가지로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권력적인 양육방식으로, 이런 유형의 부모들은 자녀에 대해 요구는 많이 하지만 자녀에 대한 반응은 거의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권력적인 부모들의 특성을 보면, 절대적 기준을 정해 놓고 그에 따라 자녀의 행동과 태도를 형성하고 통제하고 평가하려는 경향이 많으며, 자녀가 부모에 대해 자기 의견을 표현하거나 말대꾸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전통이나 일, 질서유지와 복종에 중요한 가치를 두며, 자녀의 개별성, 자립성 및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강합니다. 권력적인 양육방식은 아동의 사회, 인지적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권력적인 부모의 자녀는 또래와의 관계가 뒤떨어져 있으며, 위축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할 때도 불안해하며, 염려하는 경향이 있다. 권력적인 부모 밑에서 자라난 아동은 상대적으로 낮은 도덕성수준을 나타낼 가능성도 있는데 벌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되면 잘못을 자백하려 하지도 않고, 죄책감도 느끼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아동들은 부정적인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는데 권력적인 부모는 자녀의 능력에 대한 불신감을 나타내게 되고, 이에 따라 아동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신감을 갖게 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외에도 권력적인 부모의 자녀들은 높은 공격성 수준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허용적인 양육방식으로, 이런 방식을 취하는 부모들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입니다. 즉, 자녀가 스스로 행동을 통제하고, 스스로 결정하게 허용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자녀가 먹고, TV보고, 잠자는 시간에 대해 거의 정해 놓고 있지 않으며, 좋은 태도를 보이거나, 해야 할 일을 하는 것과 같은 성숙한 행동도 거의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능한 한 통제나 제한을 피하고, 거의 벌을 주지 않는 편이어서,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조차도 관대하게 수용적인 태도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허용적인 태도는 다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즉, 어떤 부모들은 아동이 부모에 의해서 간섭받지 않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허용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따라서 이런 부모들은 자녀에게 요구를 거의 하지 않는 반면에 따뜻하고 반응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그러나 또 다른 유형의 부모들은 아동의 권리에 대한 확신 때문이 아니고 자녀들의 행동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기 때문에 허용적인 경우에 해당 됩니다. 따라서 이런 부모는 시간이 지날수록 자녀에게 점점 더 무관심하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되어 방임적으로 될 우려가 있습니다. 부모가 자녀의 행동에 대한 엄격하고 분명한 기준을 세우지 못하고 성숙에 필요한 요구를 하지 못하게 되면,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거나 자기신뢰가 부족한 아동이 되기 쉬우며 또한 사회적 책임성과 독립심이 결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 번째는 민주적인 양육방식으로, 아동의 전체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장 바람직한 양육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주적인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요구와 반응성이 모두 높습니다. 그 특성을 살펴보면, 자녀양육에 있어서 분명한 기준을 세워 놓고 있으며, 자녀에게 성숙한 행동을 기대합니다. 규칙을 강조하고, 필요할 때는 벌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녀가 독립성을 갖도록 격려하고, 자녀의 개성을 인정해 주는 부모입니다. 또한 자녀의 견해를 잘 들어주고, 부모 자신의 견해도 적절히 표현하는 등, 대화 위주의 개방적인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부모와 자녀의 권리가 모두 인정되는 관계가 형성됩니다. 민주적인 양육방식에 의해 양육된 아동의 경우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고 독립심이 있으며 인지적, 사회적인 영역에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민주적인 부모에 의해서 양육된 아동들은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2. 양육태도 유형에 덧붙여 훈육기법(discipline technique)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양육기법은 일반적으로 크게, 물리적 방법에 의한 훈육기법, 애정철회기법, 유도기법이 있습니다.
물리적 방법에 의한 훈육은 신체적 처벌을 가하거나 소리를 지르며 물리적으로 유아를 다루는 방법입니다. 물리적 처벌은 유아를 좌절시키며 그 결과 공격적 충동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도덕성 발달 측면에서 볼 때 도덕적 금지에 대한 내면화의 정도는 최소한입니다.
애정철회기법은 부모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한 유아에게 노여움이나 실망 혹은 불인정을 표현하고 의사소통을 거절합니다. 이 방법은 유아로 하여금 성인의 기대에 따르게 하기 위한 효과적인 훈육방법이긴 하지만 도덕적 가치를 내면화시키는 훈육방법으로서는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이유는 바람직한 행동은 제시하지 않고 단지 유아의 승인욕구를 자극하여 불안과 의존성을 증가시킴으로써 적대감의 표현만을 감소시키고, 왜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하는지 배우지 못하는 유아는 단지 자신의 행동결과에 의해 야기되는 높은 불안감 때문에 무조건 성인의 권위에 일치하려고만 하기 때문입니다.
유도기법(induction)은 부모가 왜 그 행동이 바람직하지 못한가에 대해 설명해 주며 다른 사람의 행동의 결과를 지적합니다. 유아의 행동을 바로잡기 위하여 유아의 숙달감이나 페어플레이 정신에 호소합니다. 예를 들어 "넌 충분히 컸으니까"라든지... 이 방법으로 훈육하는 가정은 애정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며, 가족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이 빈번하고 타인에게 관대한 소위 민주적 가정으로 분류됩니다. 그 결과 유도기법으로 양육된 유아들은 일반적으로 사회성이 높고 책임감이 강한 동시에 자아를 신뢰하며 타인의 입장을 고려할 줄 아는 특성을 지닙니다.
만약 아이가 비판 속에 살면 그는 비난하는 법을 배운다.
만약 아이가 안전하게 살면 그는 자신을 믿는 법을 배운다.
만약 아이가 적의 속에 살면 그는 투쟁하는 법을 배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