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 정신적 수행 의측 정1

 1  지능 정신적 수행 의측 정1-1
 2  지능 정신적 수행 의측 정1-2
 3  지능 정신적 수행 의측 정1-3
 4  지능 정신적 수행 의측 정1-4
 5  지능 정신적 수행 의측 정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능 정신적 수행 의측 정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능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및 인지적 반응을 나타내는 개체의 총체적 능력
지능은 학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L.M.터먼은 지능을 ‘추상적 사상을 다루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고, D.웩슬러는 ‘유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적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지능과 관련된 이론들로는 지능을 한 개의 일반적 요인과 여러 개의 특수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C.E.스피어만의 2인자설과 여러 개의 특수요인이 기초 정신능력이라고 보는 L.L.서스톤의 중다요인론이 있다. 근래에 J.P.길포드는 지능이 120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복합설을 제안하였다. 스턴버그에 의하면 지능은 아동의 지능검사에서 드러나는 ‘구성적 요소’뿐만 아니라, ‘경험적 요소’와 ‘상황적 요소’가 추가된다고 한다. ‘구성적 요소’는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분석하는가 하는 것이다. 이것은 지능의 ‘비판적’ 측면인데 어떻게 문제에 접근하며, 그것을 어떻게 해결하며,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는가를 말해준다. 이 분야에서 강한 사람들은 지능검사 점수가 높으며, 논쟁을 잘 한다. ‘경험적 요소’는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비교하거나 사실들을 새로운 방법으로 경합시키는 통찰력을 말한다. 경험적 요소가 발달되면 새로운 단어의 해독과 같은 익숙하지 않은 과업에 몰두하도록 정신이 자유롭다.‘상황적 요소’는 환경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하는 실제적이고 현실세계적인 측면이다. 성인이 될수록 상황을 판단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 결정하는 상황적 요소가 중요하다.
근래는 지능발달과 환경적 경험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여러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헌트는 일란성 쌍둥이 연구를 통해 아동의 초기 환경이 IQ점수상의 차이를 결정한다고 주장하였다. B.S.블룸도 지능의 상당한 부분은 환경의 힘에 의해 변화될 수 있으며, 이러한 변화 가능성은 어릴 때일수록 크다고 주장하였다. 지능검사의 문항이 문화적으로 중립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 않으면, 지능검사에 자신의 문화적 경험이 반영된 집단의 지능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온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능과 학습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나, 학업성취도는 지능 외에도 다른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설명되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다양한 학습조건은 학교학습에서의 지능의 역할을 증가 또는 감소시킬 수 있다.
심리측정접근법-
다른사람보다 더 효고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할수 있도록 하는 특질을 지능 이라고 정의한다.alfred binet는 지능검사의 아버지 이며 최초로 성공적인 지능검사를 개발 하였으며 이검사는 지능를 일반적인 정신능력 이라고 보고 았다.
그러나 요인분석을 이용하는 연구자들은 지능이 한가지 특질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spearman은 진능이 일반적으로 정신능력(g)와 각각 특수검사가 필요한 특수능력(s)
로 구성 된다고 보았다.
thurstone은 지능이 7개의 일차적 정신능력으로 구성 된다고 하였다.
guilford의지능의 구조모델은 지능이 180개의 정신능력으로 구성 되었다고 하는 cattell과hom은 유농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을 구분하였다,
crroll의 지능의 3계층이론과 위계적모델은 지금까지의 심리측정적 분류중 가장 정교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