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종교 간 화합의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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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막스 뮬러는 ‘한 종교만 아는 것은 아무 종교도 알지 못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이 시대의 대부분의 종교를 가진 사람들은 자기가 절대적으로 믿고 있고 가치를 가지고 있는 한 종교만을 알고 있다. 이들은 다른 종교에 대한 지식을 가지려고 노력하거나 서로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거의 하지 않는다. 그래서 세계는 종교 갈등이라는 사회문제를 가지고 있고, 이 문제가 심각한 곳에서는 종교 전쟁이라는 끔찍하고 위험한 일들이 지금도 일어나고 있다.
한국에서는 종교 전쟁이란 말이 피부로 와 닿지 않지만 지금도 종교 전쟁으로 많은 피해를 입고 있는 나라들이 많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미국과 이슬람 과격파 단체와의 싸움, 또 필자의 부모님이 계시는 나이지리아라는 나라도 이슬람과 기독교의 분쟁으로 종교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 뉴스나 신문에서 나이지리아 종교 전쟁이라는 말을 접할 때 가슴이 철렁하는 일이 최근에도 있었다. 이처럼 필자에게 있어 종교 갈등은 피부로 와 닿는 걱정거리이자 기도제목이다. 종교 갈등이라는 문제의 심각성을 우리 모두는 알아야 하고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문제이다.
이 글의 저자는 종교 화합의 좋은 모델로서 한국의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필자는 본론에서 이 글에서 말하는 중요한 내용들을 요약하고 정리해보고, 결론에서는 종교 간의 화합의 중요성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이러한 문제의 상황 속에서 종교인의 자세와 또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보고 적용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유명한 정치학자인 Samuel P. Huntington은 문명의 충돌이 21세기에 더 많은 재해를 가져올 수 있고, 특히 종교 갈등이 많은 재해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의 논문에서 그는 미래 갈등의 기본적인 축에 문화와 종교적 선이 당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종교 갈등은 가장 추악하고 위험한 종류의 종교 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다종교 상황으로 취해진 잠재적인 위험은 어떻게 해서든 극복되어야 한다. 종교간 대화를 통한 상호 이해가 다른 종교의 오해로부터 발생하는 종교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유일한 해결책이다.
Inter-religious friendship 종교간 우정
가톨릭의 김수환 추기경과 불교의 법정 스님 사이의 종교간 우정과 이해는 잘 알려진 이야기이다. 이는 한국의 종교 간의 화합과 대화를 반영한다. 이 야야기는 종교 간의 대화와 평화 공존의 정신이 한국 종교사회 사이에 퍼져있는 것을 보여준다.
1998년부터, 한국 종교 사회는 다른 신앙에 대한 언급할 때 다른 종교 대신에 이웃 종교라는 더 친근한 용어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Religious Diversity 종교 다양성
한국의 종교적인 믿음과 관습의 범위는 지구상의 거의 다른 어떤 장소 보다 훨씬 넓다. 또한 한국은 전 세계 어디서든지 발생하는 이 종교 갈등의 시대에 종교간 대화의 좋은 예로서 존경 받고 있다. 한국에는 다양한 종교가 공존할 지라도 대표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종교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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