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구도자 중심의 집회 요약

 1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구도자 중심의 집회 요약-1
 2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구도자 중심의 집회 요약-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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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구도자 중심의 집회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 기독교회는 전도나 교회 성장의 일환으로 혹은 교회 변화의 일환으로 구도자 중심의 집회를 확신시키고 있다. 초대교회의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와 그 본질을 추구하던 교회가 점점 형식화된 예배가 됨으로 인해 많은 젊은이들은 교회를 떠나게 되었고 익로 인해 많은 교회에서는 그들을 교회로 머물게 하고자 그들의 필요와 이해에 따라 구도자 집회를 수용하였고 이로 인해 예배의 본질을 상실하게 되었다.
Ⅱ. 구도자 중심의 집회의 정의와 기원
1. 정의
‘열린 집회’는 미국에서 1975년에 Bill Hybels 목사가 처음 개척한 willow Creek Coummunity Church에서 처음으로 구상된 예배이다. 그는 이 예배를 가리켜 구도자 예배라 칭하였으며 ‘구도자’란 영적인 갈급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뜻하였다. 한국에서는 이 집회를 가르켜 ‘열린 예배’,‘구도자 중심의 예배’,‘탈의식적 예배’,‘창의적 예배’,‘현대 예배’ 등으로 칭하였다.
2. 기원
Hybels가 1973년 South Park Church에서 청소년을 위한 수요 성경공부를 인도하고 있을 떄 그 그룹이 계속 자라기는 하는ㄷ 아주 적은 수의 학생들이 기독교인이 되는 것을 보면서 믿지 않은 학생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특별한 행사를 계획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는 1975년 Robert Schuller목사의 책 『당신의 교회, 가능성이 있다』를 읽으면서 지역교회가 믿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나아걍 한다는 확신을 갖고 새로운 출발을 했다.
구도자 중심의 집회의 기원은 ‘프론티어 예배’이다. 프론티어 예배는 개인의 구원과 전도를 위해 생긴 전도 야영 집회였으며, 이것은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들을 염두에 두고 만든 예배의 형태였다. 이 예배는 미국에서 발생한 최초의 예배 형태이며 지금까지도 미국의 개신교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전통이다.
프론티어 예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론티어 예배는 야영집회나 부흥회였으며, 개척지의 상황에서 글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문화와 심성에 호소하여 구원의 자리로 초대하는 새로운 형식의 예배였다. 둘째, 프론티어 예배에서 예배를 집례하는 사람은 성직자가 아닌 일반 평신도가 많았다. 프론티어들은 개척의 과정에서 인간의 독립성과 자립성, 평등성이라는 지표에 의해 성직자가 없이도 예배를 드릴 수 있었고 평신도 설교자가 많이 나왔으며 그들에 의해 예배가 진행되었다. 셋째, 개척지에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예배의 전통을 받아들일 수 없었고 찬송은 쉽게 기억될 수 있도록 단순한 것이야 했다. 넷째, 프론티어 예배에서 세례는 회심자들을 확인하는 과정이었고,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중생시키는 새로운 탄생으로서의 세례는 전혀 강조되지 않았다. 다섯째 예배에 있어서 실용주의는 예배의 장소, 시간, 음악 사용등에서도 나타났다. 여섯째, 프론티어의 예배는 크게 세단계로 진행되었는데 첫 단계는 준비단계로 찬송을 열정적으로 두르고 두 번째는 설교시간으로 회개와 결신을 촉구하는 복음주의적 설교를 들었고, 마지막으로 초청의 시간으로 결신자들을 초청하는 시간을 가졌다.
Ⅲ. 구도자 중심의 집회의 성경적 근거
구도자 중심의 집회의 모습은 성경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 이사야서 66장 19절을 보면 하나님이 이사야 선지자에게 이스라엘의 남은자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그 남은자들이 이방인에게 가 하나님을 소개할 것을 언급하고 있다. 시편 96편 3,10절과 57편 9절의 말씀을 보면 시편 기자는 많은 나라들 가운데서 하나님께서 예배 받을 것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또한 신명기 26장 10-11절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어떻게 예배할 것을 가르쳐주는 말씀이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들어와 함께 기뻐하고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는 장을 만들라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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