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

 1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1
 2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2
 3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3
 4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4
 5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5
 6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6
 7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7
 8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8
 9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9
 10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10
 11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11
 12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12
 13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13
 14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14
 15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15
 16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16
 17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17
 18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18
 19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집단 따돌림 왕따 조사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난 8일 충남 천안에서 한 초등학생이 학원 스트레스 등을 견디지 못해 자살한 데 이어 14일 경기도 파주시의 한 초등학생이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했다며 목숨을 끊었다. 이날 낮 12시20분쯤 파주시 파주읍 연풍리 임모(43)씨 집에서 임씨의 딸(12Y초등학교 6학년)이 유서를 남기고 머플러로 목을 맨 채 숨져 있는 것을 임양의 오빠(17)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임양은 학교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잘하고 싶었지만 잘 안됐다. 더 이상 세상에서 살기가 어려울 것 같다며 나를 괴롭혔던 사람들에게 저 세상에 가서 똑같이 해주겠다. 하지만 그동안 잘해준 친구가 고맙다라는 내용의 유서를 남겼다. 임양은 이날 학교에 등교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학교측은 임양이 평소 성격도 명랑하고 걸스카우트 활동을 통해 리더십도 뛰어나 자살할 만한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유가족들은 딸이 최근 들어 친구들, 선생님과 사이가 좋지 않아 고민하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경찰은 임양이 특정 친구들의 이름을 유서에 큰 글씨로 써놓는 등 속칭 왕따 피해의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학교 친구들과 교직원들을 상대로 정확한 사고원인을 조사 중이다.
조원들이 모여서 인간학이란 분야에서 우리가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으며 심각한 문제에 대하여 논의 하던 중 우리는 최근 경기도 파주의 한 초등학생이 자살사건으로 인해 자살을 하게되었다는 위의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원인을 파악해 본 결과 그 아이는 계속되는 집단따돌림인 ‘왕따’를 참지 못하고 자살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왕따’라는 문제가 점점 더 커지고 심각해지는 현실이 인간학을 공부하는 이의 입장에서 분석해 볼 필요를 느껴 선택하게 되었다. 그리고 조원들의 토론과 조사를 통해 현재 왕따 때문에 벌어지는 사회 문제들이 청소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계층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러한 모습들이 커다란 병폐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는 모습들을 보게 되었다. 여기서는 청소년을 논의의 중심으로 하여 대학생, 직장인 등 다른 계층에서 나타나는 따돌림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왕따를 조사하면서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집단 즉, 친구관계가 형성되게 마련이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행동 혹은 가치관의 준거집단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또래집단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인 것이다. 또한 그 안에서의 관계형성을 통해 장차 사회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친구들에게 소외를 당하여 집중적인 폭언이나 폭행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준거집단에서의 박탈이고 정서적 기반과 활동무대에서의 퇴출인 것이다. 이는 어른들이 사회적 매장을 당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로 인한 상처와 충격은 심리적 방어기제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는 감당하기 힘들게 된다.
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들과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따돌림이 근래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중 하나가 된 것이 그 까닭인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따돌림의 청소년식 표현 즉, ‘왕따’라는 현상에 대해 그 예방과 치유를 위해 진지하게 논의할 필요를 갖게 되는 것이다.
◆. 본론
I. 집단 따돌림, 왕따‘의 정의
참고문헌

구본용(1997).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청소년대화의 광장.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 29.
김용태, 박한샘(1997).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청소년대화의 광장.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 29.
김현구(1994). 일본이야기. 서울 : 창작과 비평사.
삼성생명 사회정신건강연구소(1997). 친구관계가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보고서 제97-7호.
원호택(1991). 청소년 범죄행동 유발요인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 서울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이시형(1994). Peer-Group Therapy의 시도. 이시형박사논문집. 서울: 집현전.
일본청소년연구소(1998). 한ㆍ중ㆍ일 교내폭력 조사연구. 동아일보 1998년 4월 27일자.
조석희(1998). 새 담임교사와 자녀교육 상의하세요. 한국일보. 1998년 2월 16일자.
조양욱(1996). 일본 키워드 77 이것이 일본이다. 서울 : 고려원.
최충옥(1993). 가정과 청소년 문제, 청소년문제론. 한국청소년개발원.
한국일보(1997). 학교폭력 관련 은어 왕따로 찍히면 생까 당해요. 1997년 6월 20일자.
한국청소년개발원(1995). 청소년의 폭력에 관한 의식 및 실태 조사연구. 청소년 육성관련 정책 개발 및 연구 4.
高階玲治(1996). 일본에 있어서 학생들의 문제행동에 관한 고찰 : 교내폭력과 이지메를 중심으로. 청소년 폭력실태와 예방대책에 관한 한ㆍ일 국제 세미나.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주최.
Byrne, B.(1994). Coping with bullying in schools. New York: Colour Books Ltd, Dublin.
Olweus, D.(1993). Bullying at school. Oxford: Blackwell Publishers Ltd.
Smith, P.K. & Sharp, S.(Ed.)(1994). School Bullying: insights and perspectives. New York: Peter K. Smith and Sonia Sharp.
Tattum, D. & Herbert, G.(Ed.)(1996). Bullying: home, school and community. London: David Fulton Publishers Lt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