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게임 - 카트라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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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과 게임 - 카트라이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① 불확실성(Indeterminacy)

② 단편화(Fragmentation)

③ 탈 경전화(Decanonization)

④ 재현 불가능성(Unrepresentability)

⑤ 혼성모방(Hybridization)

⑥ 대중주의(Populism)

⑦ 행위(Performance)와 참여(Participation)

⑧ 보편내재성(Immensity)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서구에 존재하는 하나의 시대정신(Zeitgeist), 인식소(Episteme), 또는 패러다임(Paradime)의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산업사회는 분업과 대량생산으로 수요에 의해 공급이 이루어지던 시대이다. 이제 컴퓨터·서비스산업 등 정보화시대에 이르면 공급이 넘치고 수요는 광고와 패션에 의해 인위적으로 부추겨진다. 이러한 시대를 살면서 우리나라 국민 4명 중 1명이 하고 있거나 한 적이 있는 게임인 가 가지는 포스트모더니즘 적인 의미는 무엇일까?
이론적 지주로 알려지고 있는 이합 핫산(Ihab Hassan)은 1987년에 발행한 '포스트 모던한 전망 속의 다원주의'라는 저서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여덟 가지로 정리한다.

① 불확실성(Indeterminacy)
경제학자 갈브레드가 2차 대전 이후의 서구세계를 '불확실성의 시대'로 규정지은 것처럼 과학 분야에서도 베르너 하이젠베르크(Werner Karl Heisenberg)의 「불확실성의 원리」, 토마스 쿤(Thomas S. Khun)의 「패러다임」, 폴회이에르 벤드의 「과학의 다다이즘」등이 대두되면서 사회 각 분야에서 상대주의적이고 불확정적인 세계관이 주류를 이루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특정한 유파가 아니라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사조의 견해, 그리고 문학과 미술 등 예술 전반에 걸쳐 개방성, 해체, 반항, 변용, 다원성, 이단의 정신 등의 불확정적인 이론들을 전부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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