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교 논문학 상의 기교론적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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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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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o 표현·효용론적 관점과 분리하여 설명한 기교론적 견해·1-심약(沈約, 441~513)
-四聲理論(성조 구분에 바탕한 운율을 형식화함).
-妙達此旨, 始下言文”(《宋書》), 운율상의 정확한 지식이 문학에 필요하다.
王之渙(唐, 688~742), 登雀樓 中國 山西省 永濟縣 黃河江邊에 있는 3層 樓閣
白日依山盡 빛나던 태양 산 너머로 지고,
黃河入海流 황하는 바다로 흘러든다.
欲窮千里目 천리를 내다보고자,
更上一層樓 다시 누각의 한 층을 올라간다. 한낮의 태양은 산에 기대 저물고 / 황하는 흘러 바다로 들어간다. / 천리 시선을 다하고자 / 다시 오르노라, 누 한 층을.(심경호 譯)
自彊不息의 자세. 입성자 - 白, 日, 入, 欲, 目, 一 - 가 많다. 선경후정. 관작루는 황하 중류에 있으므로 황하가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것이 시인의 눈에 보이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시인은 황하의 기세가 바다로 흘러들어가듯 하다고 느꼈거나, 그런 상상을 하였다.
1) 각 句는 2-4不同. 1-3不論
2) 홀수번째 구(出句)와 다음의 짝수번째 구(對句), 그 두 句의 2-4글자의 平仄은 서로 반대여야 한다. 이 시의 첫째 句는 仄-仄-平-平-仄, 둘째 구는 平-平-仄-仄-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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