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북 3진에 웅거하였으며 ‘河北의 舊事’ 라고 하여 자신들만의 영역을 만들고 反唐적인 태도를 공공연하게 나타내었던 것이다. 이후 각지의 藩鎭은 차례로 唐朝의 지배에서 벗어나려는 반역 번진화 되었으며 이에 대해 당 憲宗의 개혁으로 일컬어지는 일련의 唐 王朝의 대응책이 있었던 것이다.
◎ 유종원柳宗元 ◎
하나!) 유종원의 생애
대종(代宗) 대력(大曆) 8년(773)에 태어나 헌종(憲宗) 원화(元和) 4년(819)에 사망했다. 자는 자후(子厚)이며, 유주자사(柳州刺史)를 지냈기에 유유주(柳柳州)라 부른다. 원래 하동(河東 : 지금의산서 영제현(山西 永濟縣)) 사람이었으나, 부친이 전란을 피해 오(吳)로
憲宗) 원화(元和) 4년(819)에 사망했다. 자는 자후(子厚)이며, 유주자사(柳州刺史)를 지냈기에 유유주(柳柳州)라 부른다. 원래 하동(河東 : 지금의산서 영제현(山西 永濟縣)) 사람이었으나, 부친이 전란을 피해 오(吳)로 옮겨와 오군(吳郡) 사람이라 할 수 있겠다. 어려서부터 매우 총명하여 21세 때 시가(詩
憲宗(헌종)이 불골을 맞이하고 모든 사찰이 차례대로 그것을 맞아 공향하게 한 것은 백성들이 “정수리에 향을 불사르고 손바닥에 기름을 부어 불을 붙이는 등의 신자의 고행을 행하고, 수백 수입이 떼를 지어 의복을 벗어내고 돈을 모아서 시주함을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고, 서로가 본받아 오직 늦을
憲宗)의 노여움을 사 조주자사(潮州刺史)로 좌천되었으나, 후에 목종(穆宗)의 부름으로 수도로 돌아와 이부시랑(吏部侍郞)이 되었다. 그 후 57세의 일기로 생을 마쳤다.
중국 문학사에 있어서 그의 공적으로 산문의 문체개혁을 들 수 있다. 옛 도를 배우고자 하면 옛글에 통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였듯
憲宗元和) 10년까지로, 항상 환관의 권력에 대항했으므로 그 뜻을 이루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마지막 시기는 목종(穆宗) 장경(長慶) 4년로, 반란의 토벌을 하고, 그는 결국 장안에서 병사하게 된다.
한유의 정치경향: 한유의 정치사상은 대부분 유가에서 유래한다. 그는 ‘공자를 높이고, 왕도를 귀히 여
憲宗]를 계승하려 하였던 막내동생 아리크부카를 제거하고 북방의 초원에 웅거한 유목봉건세력의 진출을 막아, 수도를 몽골 고원의 카라코룸에서 화북(華北)에 가까운 상도(上都)와 화북 안에 있는 대도(大都:北京)로 옮겨 화북의 건조농경지대를 중심으로 한 중국식 집권적(集權的) 관료국가의 확립을
憲宗]를 계승하려 하였던 막내동생 아리크부카를 제거하고 북방의 초원에 웅거한 유목봉건세력의 진출을 막아, 수도를 몽골 고원의 카라코룸에서 화북(華北)에 가까운 상도(上都)와 화북 안에 있는 대도(大都:北京)로 옮겨 화북의 건조농경지대를 중심으로 한 중국식 집권적(集的) 관료국가의 확립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