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
성서 자체는 남성과 여성의 불평등을 주장하지 않는데, 인류사회에서는 가부장적인 사회제도와 관습으로 인해 성경에 대한 해석이나 구체적인 실천 영역에서 남성과 여성을 불평등한 존재로 보고있다는 입장이다.
기독교인들에게는, 신약성서에 대한 해석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로즈매리
가. 연구 동기와 목적
본 논문의 목적은 먼저 성서의 생명 개념을 정의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현재 대두되고 있는 생명공학 특히 유전자 조작 식품의 문제를 재고 평가하는 것이다.
이 논문의 출발 동기는 생명공학의 비약적 발전의 문제에 직면하여 생명의 문제를 보다 더 심도 있게 반성해 보자
A. Martens, God's Design : A Focus on OldTestamentTheology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71), p.65.
이 사건은 수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온전한 공동체를 이루어 인간과의 수평적인 코이노니아를 이룸과 동시에 하나님을 계속적으로 체험함으로 인해 수직적인 코이노니아를 함께 이룰 수 있는 요소가 되는 것이다.
제 1장 하나님의 본질
(THE ESSENTIAL NATURE OF GOD)
제 1절 하나님의 관한 지식 (The Knowledge of God)
하나님 지식의 가능성은 몇 가지 다른 근거에서 부정되어 왔고, 이같은 부정은 인간이 하나님을 이해할 수 없다는 말과 같은 말이다.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알고 완전한 지식을 가지며 신적 존재의 무한한
Old High German으로 쓰여진 종교 문헌이 계속해서 나타난다. Old High German語의 時期는 대개 750-1050년이며, 중세 German語는 敍事詩와 詩文學이 풍부했던 1050-1500년 사이에 쓰여진 언어이다. 1500년 이후를 현대 Modern German期로 분류하는데, 16세기 초 German에서 Low German語를 제치고 주요 공용어 및 文語로 쓰이게 되
A. 연구의 의의(意義)와 목적(目的)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이 짧은 외침은 과학자의 한계를 넘어서 이제는 미래의 예언자가 된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책 이름이다. 네크로폰테는 이 책으로 일약 미래학의 선두주자가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방문에는 수 많은 사람이 그의 강연에 참석하기
the best that has been thought and known inthe world)을 알고자 함이다. 그것은 다른 면에서, 특히 성서와의 관련에서 보았을 때, 독서를 통해서 우리가 읽는 것의 비율과 관계를 평가할 수 있는 힘을 얻는 것으로 판명된다.
And thus we come back to our old remedy of culture,--knowing the best that has been thought and known inthe world
구약성서의 중심점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중심점을 지향하는 서술하는 침멀리의 구약 신학은 전승사적이고 통시적인 방법론을 비롯한 다른 방법론들과 대조를 이룬다. 침멀리는 이스라엘의 시작인 출애굽 사건으로부터 시작한다.
침멀리가 저술한 ꡔ구약 신학 개관ꡕ의 구조는 전쟁과 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