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양명학은 왕양명(1472~1528년)에 의해 성립되어 주자학과 더불어 중국 유학(儒學)의 기본으로 자리 잡았고, 동아시아의 유학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다. 하지만 중국이나 일본과는 달리 조선에서는 양명학이 성공적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다. 양명학의 성립은 주자학에 대한 비판에서
Ⅰ. 들어가기
영토란 국가와 국민 사이를 연결하여 주는 주요 요소로서 국가 권력의 기초가 되며, 그 관할권은 국경을 경계로 이루어진다. 또 국경선이란 역사적으로 볼 때 영구 고정성의 개념 보다는 이동적 개념이 컸다. 경계획정을 위한 전쟁도 적지 않았으며 이런 경우, 전승국 측에서 일방적으
는 전정고취․전후고취와 행악인 전부고취와 후부고취 또는 취고수․세악수․어전취타․어전세악으로 구분된다.
이 고취악의 악기편성을 살펴보면, 시대에 따라 그 편성이 다른데, 조선시대 1701년(숙종 27)의 일본통신사행렬도에 나타난 편성을 살펴보면, 행렬의 앞은 취고수 편성이고,
조선 후기에는 농업생산의 증대와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에 힘입어 급격한 농민층 분해와 신분제의 동요가 일어났다. 그리고 반주자학적 입장의 실학사상이 대두하였다. 이러한 봉건제 해체기의 양상들은 지주전호관계의 모순을 더욱 심화시킴으로써 농민들의 항조투쟁(抗租鬪爭)을 고양시켰다. 더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