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은 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하느냐에 따라 다른데, 김문기는 음보율을 기준으로 경기체가의 형식적 특징을 규정하고 있다. 우선 경기체가는 연장체의 시가이며, 전대절과 후소절로 되어 있다. 또한 제1-3행은 3음보격, 제4-6행은 4음보격으로 이루어진 6행시이며, 제4행과 제6행은 ‘위/-경/긔엇더/
고려의 패관 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다고는 하지만, 소설 형식을 갖춘 작품으로는 효시가 되는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5편은 순수한 향토색을 지닌 우수한 창작품이다. 또한, (악학궤범) ,
먼저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으로 나누고 거기에 더 세분하여 고전 문학은 고구려, 신라, 백제, 통일신라를 합쳐서 하나의 고대문학으로 나눴다. 그 다음은 고려시대로 나눈 후 조선시대는 전기와 후기로 나눴는데 그 이유는 전기는 양반․귀족적 성격이지만 후기는 서민적 성격을 띠우기 때문이다.
특징을 정리해볼까 한다.
Ⅰ. 고전 문학
1. 고대문학
고대의 문학이란 우리 민족이 한반도에 정착한 상고 시대로부터 고려 시대 이전까지의 우리 국문학의 태동기에 해당하는 모든 문학적 활동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 시기에 우리 민족은 고조선에서 시작되어 부족 국가 시대를 지나 삼국을 정립
시가 나타났다. `구지가`는 짐단적 의식요에서 벗어나지 못했으나 `황조가`, `공무도하가` 등은 개인의 감정을 노래한 서정 시가로 발전한 작품들이다.
(2) 향가
향찰로 표기된 신라의 가요로, 본격적인 기록 문학의 시작이라는 의의를 지닌다.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총 25수가 전해지고 있는데, 4구체
특징으로 한다. 모두 합해서 45음절 안팎의 짧은 정형시이다.
3 4 4 4(3)
3 4 4 4(3)
3 5 4 3
우리나라의 전통적 詩歌는 기본적으로 3․4조(또는 4․4조)의 운율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이것은 음절의 수를 단위로 한 것이다. 그런데 이런 방법으로는 時調 또는 歌辭의 운율을 정확하게 정의할
Ⅰ. 고려가요(고려속요)의 어휘
고려가요 문면의 연구는 단어의 문제에서 시작하여 결국 다시 단어의 문제에 귀착된다고 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 단어는 음운이나 문법에 비하여 조직성보다는 개별성이 강하여 추적에 한계를 느끼는 일이 드물지 않다. 이러한 상황이 오히려 집념을 자극하는 듯, 근
특징 지워서 설명하였다.
① 이 양식은 거의 모두가 4자 6구로 이루어지는데 4자구는 다시 두 자 두 자로 떨어지고 6구는 석 자와 석 자로 나누어진다.
② 이 글은 문장 전체가 완전한 대우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글자 자체도 대우에서 벗어나는 게 없고 거의 한 구도 대우적인 기법에서 벗어나질
고려시대에 대한 조윤제의 문학사는 고려 전기문학의 특징으로 한문학의 발달과 국문문학의 위축을 꼽는다. 고려왕조는 신라의 뒤를 이었으면서도 지방 호족이 성장해서 이룬 왕조이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문화를 엮어나갈 역량이 매우 부족하였다. 이런 결과로 중국의 문물을 대량으로 받아들여 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