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월의 시가 처음으로 활자화 된 기록임
⑥ 학생계 현상문예와 동아일본 독자문단에 수차례 당선되면서 문학청년으로 이름 알렸음
2. 작품 세계 특징
1) 전통시가의 영향과 근대시의 창조
① 김소월 시의 주요 경향 가운데 하나는 전통시가의 영향임
② 김소월은 전통 민요와 민담, 설화 등 재
김소월 처럼 뛰어난 시인이 오래 살아 주옥과 같은 불멸의 작품을 계속 창작했으면 좋겠지만 32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하여 많은 사람들의 애도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 -진달래꽃-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기
생겨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대체로 사상 운동가들이 소설보다는 시를 주로 발표하고 있다는 것도 주목되는데, 상징주의나 낭만주의가 시 중심이고 그것의 주요 개념적 범주들이 사회주의 사상 체험에서 얻은 것과 상동성을 가지고 있었던 데서 그 일단의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시인 E.위트먼과 일본의 낭만파 시인들의 영향을 받았으나 낭만적 결렬성이나 심각성은 없고 전원과 자연을 구가한 낭만적인 밝은 세계를 읊었다. 일반적으로 불놀이를 한국 최초의 자유리라고 하나 그 이전에 태서문예신보에 황석우, 김억 등의 자유시가 있으므로 이것은 인정할 수 없다. 그러나 ‘앵
시인들, 특히 오상순·황석우 등의 작품에는 퇴폐적 ·허무적 ·유미적 색채가 짙었고, 이런 경향이 마침내 낭만주의 문학의 온상을 이루게 되었다.
1922년 1월, 동인지 《백조》가 발간되어 홍사용·박종화·현진건·이상화·나도향·노자영·박영희 등이 이에 관여하면서 한국의 낭만주의 문학은 본격적
시인 뿐만 아니라, 승려나 독립운동가로서의 모습도 알고 있기 때문에 순수하게 작품의 내적 의미만을 쫓을 수는 없었지만, 과연 우리가 알고 있었던 것이 전부일까란 궁금증이 발표 준비 내내 머릿 속에서 떠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II. 본론
◉ 만해 한용운 (韓龍雲, 1879-1944)
한용운은 근세 백년
이상화, 주요한, 박종화, 김동환 등의, 많은 시인들의 작품 속에서 발견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님’과의 이별이나, 헤어짐을 통해 다양한 감정들을 그림으로써 당시대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것이 1920년대 ‘님’을 지향했던 작가들 대부분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시적화자(
근대시의 모습을 차용하면서도 우리 민족을 강제적으로 억압하는 국가인 일본의 시 모습이라는 점에서 일본의 시와는 다른 모습의 우리만의 서사시를 창작해 내려고 무던히 노력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인식을 가지고 일제강점기 당시 우리만의 서사시를 창작하려고 개인적, 단체적으로 노력한 작가
김소월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4연에서는 3연의 내용을 반전시키고 있다. 김소월은 3연에 방황하는 마음이 황송한 심정임을 고백한다. 주위 동료들의 기대감을 충족시켜주지 못했다는 자책감의 표출이다. 하지만 마지막 행에서 온 새벽의 이러한 모습이 소월 자신이 인식한 한국 농촌의 모습임을 보
시인 및 작가 층은 더욱 확대되었다. 시의 경향도 매우 다양해져, 현대 문학의 여러 경향을 실험하고 새로운 기법을 모색해볼 수 있었다. 또한 이 동인지들의 간행과 더불어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상징주의 등의 서구 문예 사조가 유입되어 문학의 서구화와 현대화를 촉진시켰다.
시인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