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는 시도를 하게 된다. 입체파 화가들은 이를 위해 색채를 중시하는 기존의 인상주의적 전통에서 벗어나 형태를 중시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비슷한 시기에 출현한 야수파가 주정적인 속성을 갖고 있었다면, 입체파는 이성적으로 사물을 지각한 뒤 표현하
1930년대 초기에는 동반자자적 성향의 작품을 발표하면서 문단적 지위를 확보했다. 30년대 중반부터는 역사의식을 가지고 식민지 현실과 그 현실에 기생하여 살아가는 인간들을 풍자적인 작품을 통해 우회공격하고 있다. 그가 보여주는 풍자의 수법은 전통적인 판소리의 어조를 현대적으로 재현한 문체
등하는 인간을 그렸으며, 몰리에르는 성격 희극을 통해 당대의 사회 현실을 비판했다. 몰리에르의 주인공들은 고전주의의 유형적 주인공의 대표적인 사례이기도 하다. 이 무렵은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규율이 중시되던 시기이다.
1660년에서 1685년에 이르는 고전주의 전성기는 루이 14세 시대로 라신이
, 개성적, 자아(自我)
인공적, 인습적 자연적, 자연으로 돌아감
비극과 희극의 분리 비극적인 것과 희극적인 것,
장엄한 것과 기괴한 것의 혼합
보편성 있는
엄선된 시어만 사용
다양한 시어 사용
최소한의 인물만 등장 광범위하고 많은 수의 인물 등장
‘조화(harmonie)’ ‘대조(contraste)’
16세기부터 조르조네, 브뤼겔 등이 독립적인 풍경화를 점차 등장시키며, 바로크기에 풍경화는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다.
10112;Van Eyck Jan
<겐트 제단화, 1432, Oil on panel, Each panel ,cathedral of St Bavo, Ghent>
천사장과 마리아 사이에 있는 열린 창문들 밖에는 성당과 목조 가옥, 길에 산책 나온 서민들,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러한 환경 오염으로 인한 지구촌의 위기감은 '자연'과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지구촌 곳곳에서는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계획과 이색적인 연구들이 실행되었고, 또 진행되고있다. 그 예로, 세계 자연기금(World Wide Fund for Nature)은 멸종 동물 보호, 희귀 생물
재자역할을 하였다. 그의 방대한 작품 중 가장 기억에 남을 만한 것은, 혁명독재자였던 마라(Marat)가 욕실에 누워 죽은 그림이다. 이 시기 문학은 볼테르(Voltaire)와 루소(Rousseau) 등 철학자들이 주류를 이루었고, 음악에서는 프랑스음악에 르네상스바람을 일으키며 오페라와 교향곡을 작곡한 현대관현악
재는 생활을 위해 필요했던 수단, 좀 더 정확히는 생존을 위한 것이었다.
브뢰이유에 의하면 "동물의 옆구리에 창을 던지는 장면은 사냥인 들을 위한 주술적 의미가 있을 것이며, 대개 먹을 수 있는 동물의 종을 그렸다. 그 그림은 순전히 개인의 창의력으로 나타난 것이다."고하여 짐작컨데 선사
17세기 후기부터 유럽 각국으로 옮겨가 프랑스에서는 륄리, 라모 등이 오페라의 프랑스양식을 확립하였다.
영국에서는 퍼셀이 오페라를 작곡하고, 독일에서는 슈츠가 작곡을 시도했으나 일반적으로 이탈리아 오페라의 지배를 받았다. 그러나 글루크는 빈에서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케》(1762) 이후의
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