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림이 1930년대의 시단을 소묘했던 것처럼, 우리는 김기림의 시론을 다시 한번 소묘해 보고자 한다. 당시 제국주의의 물결 속에서의 일제의 주권과 자유 탄압 속에서, 또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물결 속에서 1920년대 후반 신경향파와 카프문학의 대두는 당연한 시대적 산물이었는지도 모른다. 만약 그
Ⅱ.본문
1.누벨바그의 등장
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 사이에 불어 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운동을 말한다. 영어로 번역하면 New Wave(새로운 물결)라는 뜻을 가진 누벨바그는 어떤 공통된 형식을 가진 일치된 하나의 사조라기 보단 「까이에 뒤 시네마」의 발행인이었던 앙드레 바쟁의 영향아래
작품을 접할 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자료는 작품 그 자체이다. 이 외에도 작품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의 사상이라든가 가치관, 처했던 사회적ㆍ가정적 환경, 성품, 친구관계 등에 대한 고찰, 당대의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 작품의 유통과정, 독자의 수용에 대한 이해 등 다방면에 걸
문학(文學) literature - 문학을 넓게 보면 문자로 기록된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좁은 뜻으로는 언어로 된 예술을 말한다. 사람의 정서와 사상을 상상력을 빌려 표현한 모든 언어 예술. 말로 전해오는 작품(구비문학)과 글로 씌어진 작품(기록문학)을 모두 포함한다.
1)문학의 정의에 대한 여러 관점
분석적 접근을 지양하고, 시 낭송하기 → 전경화된 요소를 중심으로 한 시 해석하기 → 산문으로 바꿔 쓰기 → 시의 의미 자기화하기의 학습 활동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또 시 창작교육의 경우 역시 구체적인 단계가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송지현,「이해 표현 활동 중심의 시 교육」에서는 역시
I. 작가 박태원 소개
1. 박태원의 생애
박태원은 1910년 1월 6일, 서울에서 약국을 경영하는 부모의 슬하 아래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이야기책과 글쓰기를 유달리 좋아했던 그는 11세 때인 1918년에는 경성사범보통학교에 들어가면서 정규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데, 4학년을 마치고 1922년 경성제일공립
Ⅰ.문제제기
인터넷 신문 ‘인터넷 신문’은 인터넷을 통한 뉴스 서비스 중에서 off-line 신문에 의존하지 않은 신문들을 가리킨다. 인터넷 신문의 범주에는 인터넷 조선일보나 인터넷 한겨레와 같이 신문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물론 포탈사이트의 뉴스 서비스 등도 포함되지 않는다. 인터넷
논의에 들어가면서…
지금까지 우리는 우리가 익히 보아온 영상들-영화, TV드라마, 광고 등-이 어떤 이데올로기를 어떻게 전달하고 있는가, 어떻게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는가, 어떻게 사실과 역사를 재현하고 있는가 등의 논의들에 초점을 맞춰 분석해보았다. 하지만 이러한 논의들은 비단 2차원의 평
1. 문제제기: 역사서술을 위한 문학적 특징에 대한 비평
역사는 시간적으로 ‘지나간’ 공간과 이에 속한 대상에 대한 직접적인 기억의 재구성 작업이다. 역사서술은 하나의 건축과도 같아서, 체계와 이론으로 기억이라는 이름의 건물을 축조한다. 그리고 이러한 선별의 과정에서 역사서술은 과거
담론에 매몰되기보다는 학생운동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대다수의 학생운동에 관한 글들은 거의 전부가 학생운동은 위기이다, 라는 전제하에 그 논의를 진행시키고 있으며 따라서 학생운동의 몇몇 주체들-가장 대표적인 예로 학생회-에 한정되어 대안을 모색하는 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