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 그의 초기 작품들은 프랑스 혁명을 고비로 계몽주의․자유주의 문화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였다. 그는 중년과 노년에 특히 인류의 본질적인 사악함과 광기 어린 잔혹성에 관심을 쏟았으며 대단히 정교하고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 사실주의에 뿌리를 둔 기괴한 이미지로 그러한 불길한 환상
1. 사실주의 연극이란?
∙ 정의 : 현실을 미화하거나 이상화하지 않고 그 실체를 있는 그대로 충실히 묘사하려고 하는 예술상의 입장
∙ 19세가 말 낭만주의 연극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연극
∙ 인간을 둘러싼 환경이나 사회를 객관적인 관찰과 과학적인 실험을 토대로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고자 함
(1)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 19세기 유럽에는 실증주의와 과학존중 사상이 팽배하였다.
· 이러한 분위기의 일환으로 낭만주의와 대립해 객관적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재현
하려는 움직임인 사실주의가 나타났다.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성공으로 19세기에는 항상 객관성이 강조되었다.
·
사실주의(realism)
- 3차원 컴퓨터 그래픽을 개발하고 흡수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따라오는 개념
- 컴퓨터 이미지가 어떤 대상이나 사진과 구분이 불가능하게
시뮬레이션 하는 능력
합성된 동영상 이미지의 ‘사실주의’
사실주의 컴퓨터 그래픽의 개발
최초 동기: 비행 시뮬레
사실주의
1980년대 초 우리나라에 라틴아메리카의 문학이 소개되기 시작했고, 그와 더불어 ‘마술적 사실주의’라는 경향도 소개되었다. 83년 문예중앙에 연재된 김성동의 <풍적>은 그 중 마르케스의 영향이 짙게 묻어나고 있다.
“「야, 이게 무슨 냄샌가?」 그 소리에 병사들은 일제히 코를 싸
1, 19세기 프랑스 문학예술의 흐름이 낭만주의가 주도하던 전반기에서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서서히 사실주의의 주도로 변하게 된 이유 혹은 배경
19세기 프랑스는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격동의 시대를 겪으며 문학예술 또한 다양한 변화와 발전을 보였다. 주요 흐름과 특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Ⅰ. 개요
우리나라의 문학작품, 특히 한국의 근대시를 전부 읽는다 하더라도 4주일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 이야기인 즉, 그만큼 우리의 문학유산은 양적으로 빈약한 것이다. 이런 시들을 비교적 많이 접할 수 있는 문과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근대시의 고전이라
근대극
희곡은 시민사회의 형성기인 18세기, 비극과 희극의 고전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게 됨.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낭만주의 발달, 19세기 후반에는 낭만주의의 부자연스러움을 반대한 사실주의 발달.
근대극은 당시 사회를 그대로 반영하여 사회의 문제나 부패를 묘사하는
Ⅰ사실주의의 선구자
발자크는 약 90여 편의 작품으로 이루어진 『인간희극』을 통하여 마치 호적부와 경쟁하듯이 살아있는 사람보다 더 생생한 2,000여명의 발자크적 인물을 창조하고, 1789년 프랑스 대혁명에서부터 1848년 2월 혁명까지 프랑스 사회를 그린 거대한 벽화를 완성하였다. 이처럼 그의